교사의 마음리더십 - 어떻게 아이들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김창오 외 지음 / 에듀니티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책 제목 교사의 마음 리더십은 다소 생소한 개념이었다. 그래서인지 제목보다는 제목 위에 쓰여진  '어떻게 아이들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라는 문구가 더 마음에 들어왔다. 아이들 마음을 움직인다는 것은 아마 모든 교사들의 최대 난제가 아닐까?

교사의 마음 리더십이란 교사가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해야하며, 나아가 우리 모두가 정서적 공동체를 촉진하려는 수평적 리더십을 뜻한다.

이 책에는 교사가 마음 리더십을 발휘하여 아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들이 상세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쓰여져 있다.

본심대화법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본심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혹시나 자신의 감정에 따라 아이에게 예전방식대로 대화하여 관계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늘 마음관리도 해야한다. 그리고 만남대화와 관계개선 대화를 통해 아이들과 점차 좋은 관계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교사나 학부모와의 관계도 협력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이들은 친밀하지 않으면 자신의 고민을 쉽게 털어놓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노력들로 아이들과 깊은 관계를 맺었다면 그 다음엔 아이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모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각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마음을 변화시키기 위해 수평적 관계에 기초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이 책은 상담교사가 써서 그런지 상담이나 대화에 대해 자세하게 쓰여있어 좋았다. 보통은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는 대화를 하라'정도로만 쓰여있어서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책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학부모 등이 대화를 주고받는 상황에 대해 상세하게 쓰여있어 대화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독특한 점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기 위해 그 사람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는데, 이 때 에고그램 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 부분이 인상깊었다. 아이의 성격에 맞는 대화사례도 제시되어 있어 더 좋았다. 아이들과 더 친밀해지고 싶고, 아이들의 진정한 변화를 원하는 교사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