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업의 완성 - 수업의 완성을 위한 세 개의 열쇠
김성효.권순현.허승환 지음 / 테크빌교육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수업의 완성’ 은 [수업의 완성]세미나에서 한 김성효, 권순현, 허승환 교사의 강연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수업의 완성을 위한 세 개의 열쇠 즉, 수업 멘토링, 참여수업, 공책정리와 복습 등 여러 방법을 제시하여 수업의 완성에 도움을 준다. 문체또한 구어체로 되어 있어 강의를 눈으로 읽는 듯한 기분이 든다. 김성효선생님은 수업멘토링을, 권순현 선생님은 참여수업을, 마지막으로 허승완 선생님은 공책정리와 복습에 대해 이야기한다.
김성효 선생님은 아이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여 듣기를 강조했으며, 좋은 수업을 하려면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함을 중요시했다. 그리고 아이의 미래를 위해 창의성을 길러주어야 하며, 선생님의 말은 아이들의 삶을 바꾸는 힘이 있다는 걸 알아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 스스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음을 알고, 높은 자존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권순현 선생님은 행복한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 수업은 재미있어야 하고, 그런 수업이 되려면 아이들이 참여하는 수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아이들이 참여하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은 예은이네 홈페이지로 유명한 허승환 선생님. 이 책에서는 ‘허샘이 공책레시피’에 나오는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올 초 허샘이 공책레시피 연수를 듣고 공책정리와 복습의 중요성을 깨달아 복습공책을 활용하고 있다. 아이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그날 배웠던 내용 중 7문제를 적고 풀어보도록 하였다. 아이들이 부담도 적게 느끼면서 복습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100페이지정도 분량이라 다른 교육관련 책에 비해선 얇은 편이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각 선생님이 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신규교사나 자신의 수업을 조금 더 발전시키고 싶은 교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