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야 놀자!
박현웅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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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의 법칙 보르네오 편에서 병만족들이 물놀이를 하는 장면에서 자막이 지나갔다.

“어른들은 누구나 처음에는 어린이였다.”

“그러나 그것을 기억하는 어른은 별로 없다.”

어린왕자에 나오는 말이다. 정글의 법칙을 보면서 이 말에 내 가슴에 와 닿았다.


어렸을 때 나는 수업이 끝나면 복도에서 친구와 함께 숙제를 끝낸 후 저녁 늦게까지 놀았다. 술래잡기나 고무줄도 하고, 뒷산에 올라가 아지트를 만들어 친구랑 수다도 떨고, 소꿉놀이도 하고..그리고 저녁먹고 나선 동네 언니 오빠들과 밤늦게까지 도망구(술래잡기의 일종)를 하며 놀았다. 매일매일이 똑같은 일상이지만 나는 노는 게 너무 신나고 즐거웠다. 11시가 되면 자러 가야한다는 사실이 너무 싫을 정도였으니까..

어른이 된 지금 내가 그렇게 재밌게 놀았던 어린시절이 있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학교야, 놀자’에는 여러 가지 놀이방법이 있다. 술래잡기, 공놀이, RPG와 그 밖의 놀이까지 모두 53가지의 놀이방법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술래잡기나 피구, 배구놀이가 있다니 신기했다. 이 책에는 각 놀이마다 재미더하기 부분이 있어 똑같은 놀이를 하다 지루해지면 변형하여 더 재밌게 놀 수 있다. 그리고 주의사항도 꼼꼼히 적혀 있어 놀이중간에 생기는 말썽이나 아이들의 감정이 상하는 경우 혹시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석기시대 술래잡기, 고백신 피구 등 역사RPG는 5학년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배우면서 놀이를 할 수 있으니 아이들이 역사에 더 흥미를 가질 것이다.

여러 가지 피구놀이 중에서 바운딩피구와 숫자 피구가 마음에 들었다. 피구하면 힘센 아이들 때문에 여자아이들이 가끔 공에 맞아 우는 경우가 있는데, 바운딩 피구를 하면 그럴 일이 없어 아이들이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숫자피구는 초등학교 때 친구들과 많이 했었는데, 우리는 공 대신 제기나 콩주머니를 이용했다. 공이 없다면 제기나 콩주머니로 하면 공보다 높이 던질 수 있어 더 재밌을 것이다.

술래잡기 중 나무 술래잡기와 괴물아메바 술래잡기를 추천한다. 나무 술래잡기는 얼음땡 놀이의 변형이다.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금방 이해할 것 같다. 재미더하기에 나오는 쨍그랑 규칙도 재미있다. 서로 부딪혀 ‘쨍그랑’외치면 풀려나다니...그리고 웃길 것 같은 괴물아메바 술래잡기! “아~메~바”라고 외치며 아이들을 잡는 놀이라니..아메바라는 그 단어만으로도 재밌는 놀이가 될 것 같다. 내일은 아이들과 함께 괴물 아메바 술래잡기를 해봐야겠다. 얘들아 노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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