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칭찬나무 좋은꿈아이 3
류근원 글, 이규경 그림 / 좋은꿈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꾸는 칭찬나무"는 색노란 표지 한가운데 커다란 나무가 그려져있고, 나뭇가지에 귀여운 아이들이 대롱대롱 매달려 있다. 왠지 아기자기하면서도 따뜻한 내용이 펼쳐질 것 같은 예감이 들엇다.

 

이 책은 산타교장으로 유명한 류근원 교장선생님이 교장실앞 복도에 세워둔 '꿈꾸는 칭찬나무'의 칭찬사연들을 모아 동화로 지었다. 류근원 교장선생님은 요즘도 캐릭터 옷을 입고 아이들에게 동화구연이나 글쓰기 지도를 해주신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애정을 갖고 계시는 분이니만큼 이 책에도 그런 따뜻함이 묻어있다.

 

7개의 칭찬사연과 작가 본인의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이미지 트레이닝 방법에 대해 쓰여 있다. 아이, 선생님, 가족, , 애완견 등 칭찬을 받은 인물도 다양하고, 칭찬 내용도 참 다양하다.

동구발에 바퀴 달렸네편, 오이씨, 장재석 나가신다편 등은 초등학교 학생이나 선생님이 읽으면 나와 친구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좋고, 아이를 지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아픈 애완견이 있다면 귀욤아, 너 잘생겼다 편을, 아이에게 노력보다 결과를 강조하는 부모님이라면 100점보다 아빠점수가 더 좋아 편을 읽어본다면 아마 마음에 변화가 생길 것이다. 아무 생각없이 결과만 강조하는 것이 아이에게 얼마나 상처를 주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여러 이야기 중 카멜레온 선생님의 평생선물 편은 류근원 교장선생님이 선생님이 어떻게 동화작가가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점수만 강조하는 담임선생님을 만나 공부를 못해 나머지를 하던 소년이 선생님의 칭찬한마디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나중에 커서 동화작가가 되었다. 칭찬한마디가 사람의 미래를 얼마나 달라지게 하는지 본인이 겪었기 때문에 칭찬운동을 펼칠 수 있었던 것 같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라 공감하는 부분이 많고, 감동적이 부분도 많다. 저학년용 책이지만 아이든 어른이든 누구나 다 읽을 수 있는 동화다.

칭찬은 바퀴벌레를 공룡으로 만든다.”

오늘부터 아이, 친구, 부모님에게 칭찬을 실천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