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눌 때 보는 한국사 1 : 영웅편 똥 눌 때 보는 한국사
김정욱 지음, 김덕영 그림, 전재희 감수 / 삼성출판사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 고학년에서 한국사는 호불호가 갈리는 과목 중 하나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이야 재미겠지만 싫어하는 아이들에겐 거의 고문 수준이다.

시대별로 각 인물과 사건들을 흐름에 따라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역사가 암기과목이 아니라는 사람들도 있지만 외워야 하는 것도 많다.

 

똥 눌 때 보는 한국사 1: 영웅편은 똥 요점 푸푸와 주인공 호준이가 함께 시간여행을 다니며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물 중 이순신, 세종대왕, 유관순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프롤로그, 1화 이순신, 2화 세종대왕, 3화 유관순, 부록으로 역사수첩, 문화유산, 진실, 퀴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별책 부록으로 연표도 따로 들어 있다.

등장인물은 수호똥 요정 푸푸, 호준이, 똥요정, 아이템 친구와 이순신, 세종대왕, 유관순이다.

리틀 야구단인 호준이가 시합을 앞두고 긴장에 자꾸 배가 아플 때 수호똥 요정 푸푸를 만나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다. 푸푸와 함께 역사적 현장에 도착하여 푸푸가 해주는 인물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장에서 사건 사고를 함께 겪으며 그들에 삶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만화만 있는 것은 아니다. 만화가 끝나면 역사수첩, 문화유산, 진실, 퀴즈 등의 코너가 있어 책에 나오는 인물 외에 여러 역사 이야기도 함게 공부할 수 있다. 특히 진실 코너는 만화 속 이야기에 등장한 내용 중 관련 역사 자료를 함께 소개하여 각 이야기에 대한 진실을 알려준다.

별책 부록으로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연표도 있는데, 연도별 사건과 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덧붙여져 있어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똥 캐릭터와 만화 형식이라는 점이다. 코믹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역사적 인물에 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개그적인 요소도 적절히 섞여 있고, 푸푸와 등장인물의 티키타카도 웃음을 유발한다.

역사를 만화로 배우다니 아이디어가 참 좋은 것 같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아이들이 읽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데 이 책은 역사를 싫어하는 아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똥 요정 푸푸와 함께 재미있는 역사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이 책을 강추한다.

만화를 읽으면서 저절로 역사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