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놀이 30 - 어휘력으로 문해의 기초를 다지는
문지영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도서관저널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아이들 문해력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낱말의 뜻을 잘 몰라 문장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글쓰기활동은 더더욱 잘 되지 않는다.
문해력을 늘리기 위해 억지로 책을 읽게 하고, 글쓰기만 한다면 아이들은 금세 지루해하고 힘들어할 것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문해력을 기른다면 얼마나 좋을까?

'문해력 놀이 30'은 놀이를 통해 문해력을 길러주는 활동들이 담긴 책이다.
놀이는 3단계로 진행된다. 낱말익히기, 낱말잇기, 낱말넓히기 순이다. 각 단계별로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들이 가득하다.
각 놀이별로 대상, 대형, 성취기준, 준비물을 먼저 알려주고, 그 다음 준비하기, 놀이방법, 놀이하기, 주의사항까지 꼼꼼이 설명해준다.
이런 수업을 할 때 교사가 준비할 게 많으면 쉽게 포기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
준비물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학습지, 책, 보드게임 등이 나오는데, 비슷한 물품들로 대체해도 좋다. 보통 수업을 할 때 거창한 준비물보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단순한 준비물인데 아이들이 더 즐거워하고 효과적인 경우가 많았다. 이 책에 소개된 활동들을 보면 비교적 간단한 준비물로 아이들을 즐겁게 참여할 수 있게 만든다. 그리고 각 놀이마다 도움PPT, 활동지를 QR코드로 제시하고 있어 교사가 활동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문해력 놀이 30'을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에 관심이 많은 교사들에게 강추한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문해력 놀이를 통해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고 문해력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