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분차분 쓰담쓰담 어린이 명작 필사 - 우리가 꼭 간직해야 할 가치
박윤희 엮음 / 소울키즈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울키즈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몇년전부터 필사가 유행이라 도전해보고 싶었지만 엄두가 안났다. 필사책들이 대부분 분량이 많은 책들이라 부담스러웠기때문이다.

'차분차분 쓰담쓰담 어린이 명작 필사'

이 책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다양한 가치가 담긴 명작 속 문장을 필사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가치는 사랑과 감사, 배려, 약속 등이 있으며 총 10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치가 담긴 명작 속 문장들을 각각의 가치마다 6편씩 수록해 놓았다. 이 책에 수록된 명작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어린왕자와 빨간머리앤부터 오즈의.마법사, 안네의 일기 등으로 어린시절 한번쯤은 읽어보았거나 들어본 이야기들이다.

이 책의 강점은 어린이용 필사책으로 구성이 깔끔하고 따라 쓰기 쉽다는 점이다.

문장별 2페이지 분량인데, 필사하는 문장은 생각보다 길지 않다. 왼쪽페이지에 한글 20포인트는 넘어보이는 글자 크기로 10줄 이내의 문장으로 제시되어 있다.

또 아래엔 간단하게 문장에 대한 설명이 첨부되어있다.

오른쪽엔 필사할 수 있도록 줄이 그어져 있는데, 문장과 과련된 경험이나 생각을 하면서 따라 쓸 수 있도록 코멘트를 달아놓았다.

각 가치에 대한 6편의 명문장이 끝날 때마다 [내가 만든 한 문장] 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이 코너도 참 좋았던 것 같다. 관련 가치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를 쓰고 내가 남기고픈 한 문장을 쓸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일외에 순수하게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오랜만에 연필을 들고 글자를 써보니 어색하긴 했지만 참 좋았다. 한글자 한글자 정성을 다해 쓰니 복잡했던 머리도 맑아지고 집중도 잘 되는 것 같다.

무엇보다 명문장을 읽어보니 저절로 책 전체 내용이 떠올라 신기하게 느껴졌다. 작년에 읽은 은하철도의 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읽은지 수십년은 지난 것 같은데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으니 말이다.

요즘 아이들 책도 잘 안 읽고 문해력도 떨어지는데, 아이들에게 필사를 시켜보는 건 어떨까?

필사를 통해 글씨연습에 내용 파악도 하고 집중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