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책 생활교육 - 40권의 그림책을 활용한 150가지 생활교육 활동 ㅣ 그림책 학교 16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9월
평점 :
*학교도서관저널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림책 생활교육'
이 책은 40권의 그림책과 그와 관련된 150가지 생활 교육 활동을 소개하는 책이다.
기초생활, 인성교육, 학급생활 총 3부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맨먼저 그림책과 줄거리를 소개한다.
그 다음엔 사진자료와 함께 활동들을 3~4가지씩 설명한다.
마지막엔 비슷한 내용의 그림책을 추천해주는 코너로 마무리한다.
책에 소개된 활동들은 준비물이 필요없는 활동도 있고, 학습지나 간단한 재료가 필요한 활동들도 있다.
학습지는 예시사진이 있어 참고하면 되고, 간단한 재료는 교실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라
활동에 대한 설명들은 개조식이 아니라 줄글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이해하기 쉬웠다.
기초생활편에서는 경청하기 관련 활동과 스마트폰 사용 관련 활동이 마음에 들었다. 요즘 아이들 자기 이야기만 하지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활동으로 아이들의 생활 습관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스마트폰 중독에 가까운 아이들이 많아 이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인성교육은 특히 해보고 싶은 활동이 많았다. 감정과 관련된 활동들이 많아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이다. 소문과 뒷담화, 고자질 활동은 특히 초등학생에겐 꼭 적용해보아야 하는 활동인 것 같다.
학급생활에선 당연히 학교폭력에 관한 활동들이 인상깊었다. 특히 상처종이공 활동은 간단한 준비물로 뜻깊은 활동을 할 수 있어 참 좋은 것 같다.
그림책과 생활교육을 접목한 책 ‘그림책 생활교육’을 초등교사들에게 강추한다.
그림책으로 독서습관 및 사고력 향상 및 생활지도까지 가능한, 한마디로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