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내 갈등, 이렇게 해결하세요 - 교육자들을 위한 학교 내 갈등 해결의 모든 것
최우성 지음 / 성안당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도서출판 성안당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학교현장은 여러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조직과 다르게 미성년자와 성인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생각보다 다양한 갈등 유형이 존재한다.

이렇다보니 갈등 유형이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도 다양하다고 보면 된다. 솔직히 갈등이 있는 경우 가해자의 진심어린 사과만으로도 갈등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는데, 가해자가 학생이든 성인이든 상관없이 그들의 뻔뻔함 때문에 갈등이 고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때론 오해로, 때론 중재자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갈등해소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학교 내 갈등, 이렇게 해결하세요'

이 책은 학교 내 갈등의 종류와 사례 및 그 해결방안이 상세하게 기록된 학교내 갈등 해결 매뉴얼이라고 보면 된다.

부록을 포함하여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학교내 갈등의 유형과 관계 회복과 갈등 중재를 위한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3장에서는 학교 내 갈등 해결을 위한 접근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해자에 대한 응징이나 체벌이 아닌 피해자 및 가해자 모두를 위한 '회복적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나는 학교폭력상황에서 엄벌주의와 응보적 정의의 입장이었는데, 회복적 정의에 관한 부분을 읽으면서 마음이 달라졌다.

4장은 갈등 중재를 위한 구체적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그 중 갈등 원인 분석 및 갈등 당사자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인 '양파기법'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여기서도 회복적 생활교육을 다시 언급하며 그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고 있다.

5장은 갈등 중재 가상 사례가 제시되어 있는데, 가상사례지만 실제 학교현장에서 벌어지는 사례와 유사하여 좀 더 관심있게 읽게 된다.

6장은 갈등 해결을 위한 마무리로 갈등 해결과정에서의 주의할 점이나 tip들을 기술하고 있다.

7장은 부록인데, 다른 교재들은 부록이 중요하지 않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 꼭 읽어보아야 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학폭 갈등 후 학교 생활 당사자는 부모가 아닌 자녀'이다. 학폭결과 전학이 아닌 경우 갈등당사자가 졸업할 때까지 마주쳐야 하는데 이를 간과하는 부모들이 많다. 이것만 기억해도 이외로 갈등해결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아이보다 자신의 감정을 더 우선시하거나 과하게 대응하는 부모들로 인해 오히려 갈등해결을 어렵게 하고 아이들이 더 고통받은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실제 사례와 비슷한 유형의 가상사례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준다는 점이다. 그 과정에서 중재자의 역할과 태도, 갈등 당사자들간의 말이나 태도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 있다보면 가상사례와 유사한 갈등들이 꽤 많이 일어나기에 사례별로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부분이 특히 좋았던 것 같다.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갈등들을 올바르게 해결하고 싶다면 이 책을 강추한다. 물론 매뉴얼 대로 한다고 해도 갈등이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여러 상황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도 있고 갈등 당사자 중 상식적이지 않은 사람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책이라면 학교에서 벌어지는 갈등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