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샘터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터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학창시절엔 책을 거의 안 읽었는데, 성인이 되고 나서 책을 좋아하게 되었다.

30살때부터 그림책을 모으기 시작해서 꽤 있다고 생각했는데, 모은 그림책들이 개인취향이었나보다.

슬프게도 책에 소개된 그림책 중 거짓말 같은 이야기, 빛날 수 있을까, 왜?, 위를 봐요,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등 5권 밖에 없다.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이 책은 총 30개의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수업활동을 담고 있다.

주제를 크게 6개로 나누어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주제 아래 주제와 관련된 그림책 5권씩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수업하기 편하게 아주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그림책은 주제가 담긴 제목을 제시한 후 해당 그림책을 소개해준다.

소개글 아래 [함께 생각해요] 코너에서는 그림책과 관련된 글이 제시되어 있고, 본문에 있는 어려운 낱말의 뜻을 알려준다.

그 다음엔 [내용을 확인해요]코너가 있는데, 본문 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사고력을 높여요] 코너에서는 여러가지 질문에 답하는 활동, 그림그리기, 이야기만들기, 주제에 대한 찬반 글쓰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마지막에 나오는 [더 읽어봐요] 코너에서는 해당 주제와 관련된 그림책들을 3권씩 소개하고 있다.

제시된 그림책이 없는 경우 이 책으로 대체해도 무방하다고 보면 된다.

보통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활동의 경우 간단한 학습지나 북아트 등을 주로 하는데, 단순한 활동이 많다보니 고학년 아이들의 수준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책은 딱 고학년 스타일의 활동이 많다.

고학년 아이들이라도 처음 적용하면 힘들어하겠지만 차츰 적응하다보면 친구들사이에 이야깃거리도 풍부해지고 특정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잘 펼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수업활동 중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은 '스마트폰을 공짜로 드립니다.', '누군가가 뱉은', '왜?'라는 책이다.

고학년 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제이기도 하면서 아이들과 가장 밀접한 주제라 아이들이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풍성한 이야깃거리를 가득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생각할 거리가 많아 아이들의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책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을 강추한다.

요즘 아이들 책을 안 읽기도 하고, 많은 미디어에 노출되다 보니 문해력이나 사고력이 많이 떨어지는데, 이 책이라면 둘 다 기르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샘터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