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 질문 능력을 길러주는 탐구하는 질문 수업 전중후 가이드
양경윤 지음 / 테크빌교육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가르칠 때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질문만들기이다.
예전 교과서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지문을 읽고 문제에 답을 찾는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아이들이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보는 활동이 대부분이다.
이 부분을 아이들이 무척 힘들어한다. 교사들도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쉽게 가르쳐야 하니 지도하기 무척 힘들다.

'질문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이 책은 교사들의 이런 고민을 팍팍 줄여준다.
질문 수업 전, 중, 후 이렇게 3부로 나누어져 있고, 1부는 질문 놀이로 시작하자!, 2부는 질문 수업 원칙을 잡아라!, 3부는 함께 성장하자!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수업 전 활동으로 질문 놀이, 책상 배치, 학부모와 학생의 신뢰쌓기로 이루어져 있다. 수업에 흥미를 끌기 위해선 놀이가 최고다. 질문만들기도 마찬가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로 시작한다. 쉬우면서도 간단한 놀이를 통해 질문만들기를 해봄으로써 질문만들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준다. 수업디자인도 함께 제시되어 수업의 흐름도 파악할 수 있어 좋다.
2부는 질문 수업을 성공하기 위한 원칙 6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지키기 힘들어 질문 수업이 실패하곤 한다. 실제 사례를 통해 어떤 부분에 유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6개의 원칙 중 원칙 2, 3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질문 수업에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렵기 떄문이다. '배움 속에 있는 상태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질문 모두가 최고의 질문입니다.'라는 내 마음을 쿵쿵 울렸다.
3부는 질문수업을 정착시키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질문 수업이 좋은 교육법이긴 하지만 혼자 공부하면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고민에 빠질 때가 많다. 컨설팅이나 교사 공동체 등을 통해 수업나눔을 함으로써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 질문만들기 부분이 있으면 늘 수업이 힘들었는데, 이 책을 통해 어떻게 시작하고 적용해야 할지 알 수 있어 너무 좋았다.
2학기에는 아이들과 함께 질문수업을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질문 수업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들에게 이 책을 강추한다.
질문 수업을 어떻게 시작할지 기초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테크빌교육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