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
이 책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실험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끝에는 칼럼도 실어놓아 아이들의 과학적 지식을 늘려준다.
책에 소개된 실험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할 만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각 실험은 모두 등장인물들의 대화로 시작한다.
대화 사이사이에 실험재료 및 실험과정 방법, 과학적 원리나 지식도 상세하게 알려준다.
대체 실험만하고 끝나면 흥미만 자극하고 더이상 배움이 일어나지 않을텐데,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적 원리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니 더 좋은 것 같다.
실험 내용은 다소 안전에 유의해야할 실험을 제외하고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도 할 수 있는 것들도 많다.
실험 자체는 초등 고학년의 경우 부모와 함께 하면 될 것 같은데, 책 속에 설명되어 있는 과학적 원리 및 관련 지식은 좀 수준이 있는 편이다.
아마 중고등학생은 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실험준비물은 가정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대부분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실험의 마지막 부분에 사고 확장하기 코너가 있어 해당 실험에서 더 나아가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의 사고력을 향상시켜 준다.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할 단원은 3장이다.
특히 달고나, 케이크, 그라데이션 음료 등은 실험도 하고, 먹을 수도 있는 1석 2조의 실험이라 아이들이 당연히 좋아할 것 같다.
그리고 신기한 실험인 화산 만들기, 검은 뱀 만들기 실험도 아이들이 너무너무 재미있어할 것 같다.
가정에서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들이 가득한 책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를 학생들에게 강추한다.
집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즐겁고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