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에서 1학년은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학교생활이 시작되는 단계에다가 이 시기에 배운 것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아주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보면 된다.
학생교육도 필요하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서는 학부모 교육도 필요하다. 특히 1학년 학부모는 더욱 더.
보통 1학년은 학부모도 1학년이라고 칭할만큼 아이에 대해, 학교생활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너무 많다.
'초등 1학년이 6년을 결정한다'
이 책은 초등 1학년 학부모 자녀 교육 바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저자가 1~2학년을 오래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라 1학년 아이들에 대해, 그리고 학부모가 갖추어야할 사항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고 있다.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1학년 아이 바로 알기부터 12장 2학년이 되면 달라지는 것까지 1학년 학부모라면 꼭 알아야할 내용들로 가득차 있다.
보통 1학년 신입생을 둔 학부모들은 아이를 학교에 처음 보내기에 아이의 학교생활에 대해 또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
이런 고민들을 해결해주듯 1학년 공부법, 학부모가 궁금해햐는 질문들, 1학년 아이들의 고민 등등 학부모가 궁금해할만한 요소들에 대해 각종 신청서 양식까지 첨부함으로써 진짜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4장과 9장은 미리미리 읽고 준비해야 한다.
4장-'아이의 학교 적응을 돕는 습관 만들기'은 아이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학부모가 꼼꼼이 읽어보고 지도해야할 부분이다.
배변훈련과 식사훈련은 무엇보다 필수다.
특히 배변훈련을 미리 하지 않으면 학교에서 실수를 하게 되고, 반 친구들의 놀림을 받는 경우가 많아 아이를 위해 꼭 연습시켜야 한다.
식사도 마찬가지다. 식판을 쏟는 경우도 많고, 편식도 많다.
그리고 9장 학교 사용 설명서도 필수적으로 읽어보아야 한다.
예비소집, 입학준비물, 돌봄교실 신청 등 입학 전 읽어보고 미리 준비하면 된다.
그외에도 다양한 설명과 자료들이 많다.
예비 1학년 학교생활 입문서 '초등 1학년이 6년을 결정한다'를 예비 1학년 학부모들에 강추한다.
이 책을 마스터한다면 아이도, 학부모(?)도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