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 - 존중, 공감, 책임 속에서 함께 만드는 평화롭고 안전한 교실
정유미 지음 / 맘에드림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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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 제목을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
교사에게 생활지도는 엄청난 스트레스니까...
옛날에는 아이들의 다툼정도는 교사가 아닌 아이들 스스로 해결했는데...
방과후엔 모여서 노니까 아이들끼리 풀 수 밖에 없었다.
풀지 않아도 놀다 보면 어느덧 싸웠던 걸 까먹기도 하고...
요즘은 아주 사소한 것까지도 아이들 스스로 해결할 줄을 모른다.

이 책은 대화와 놀이를 통한 갈등해결방법서이다.
아이들의 교육에서 놀이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특히 저학년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다. 고학년부분도 있으면 더 좋았겠지만 일단 유아~저학년용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2장은 회복적 생활교육이 개념과 놀이준비 단계에 관한 내용이고, 3장은 서클 전반에 관한 것, 4,5장은 공동체 놀이에 대한 내용들이 쏟아진다.

책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이자 단어는 바로 '서클'
서클은 학급의 아이들이 대화나 의견을 나누며 공동체를 형성해가는 대화모임을 말하는데 이게 회복적 생활교육의 시작이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서클 진행에서 꼭 필요한 물품이자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토킹피스.
서클에서 토킹피스를 잡아야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 이건 정말 준비해야 한다. 저학년 아이들에게 딱 맞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이게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흥미를 한껏 끌어올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놀이에는 여러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저학년용이다보니 준비물도 촉감과 관련된 물건들이 많다. 준비물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행히 공, 훌라후프, 보자기, 젤리 등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것들이라 아이들에게 적용해보는데는 문제가 없다. 하나하나 읽어보면 생각보다 아주 많은 놀이가 소개되어 있다.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친구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여러가지 감정도 배우고, 신체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도 발산하고, 무엇보다 문해력 놀이라고 해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도 있어 아이들에게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저학년 교사들에게 강추한다.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들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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