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 공감이 진짜 실력이다 - 세상을 바꾸는 교실 공감교육
도대영 지음 / 푸른칠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보다 확실히 안타까운 사건이나 사고에 함께 슬퍼하거나 공감하는 분위기가 많이 흐려진 것 같다. 오죽하면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 '너 T야?'라는 질문이 유행할까? 점점 각박해지는 세상에 '공감'능력은 아이들에게 최우선으로 길러야할 가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미래 사회, 공감이 진짜 실력이다'는 공감에 대한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공감에 대한 진실 혹은 오해, 2장은 지나 공감 능력 키우기이다. 솔직히 1장을 읽고 좀 놀랐다. 공감에 관한 책도 읽고 연수도 들었지만 내가 하는 것이 공감이 맞나 의문이 들기도 하고, 공감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공감을 해야 하는지 등등 고민도 많고, 생각보다 공감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다. 1장을 읽고 그 동안 내가 공감에 대해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첫단추를 잘못 끼웠으니 옷을 제대로 입었을리가.. 공감의 의미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는데 공감을 잘 할 수 있을리가 없다. 공감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니 2장도 이해하기 쉬웠다.
2장은 공감 요소들을 집중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방법을 프로그램화하여 차례차례 제시하고 있으며 총 5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공감 요소와 관계된 일화를 제시한 후 각 프로그램 진행순서를 자세히 알려주며 적용시의 핵심 포인트도 꼭꼭 짚어 설명해준다. 설명도 자세하고 준비물도 별로 없어 적용하기 수월하다. 무엇보다 여기에 소개된 프로그램들이 너무나 좋다. 별그리기, 명탐정 공.난, 정.감.이.가, 닮았다 등 아이들에게 적용했을 때 아이들의 반응이 궁금해진다. 특히 정서적 공감 프로그램 중 하나인 명탐정 공.난은 다음주에 해보려고 한다.
아이들에게 공감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데 이제야 길을 찾은 것 같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활용해보아겠다.
아이들에게 공감능력을 길러주는 길을 알려주는 책 '미래사회, 공감이 진짜 실력이다'를 교사들에게 강추한다.


* 푸른칠판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