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교실 속 철학토론 - 평생 배움의 기초체력을 다지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 이야기
한국철학적탐구공동체연구회 지음 / 맘에드림 / 2022년 9월
평점 :
철학하면 떠오르는 게 '너무 어려운 학문.'이라는 생각밖에 안든다.
'문해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교실 속 철학토론'은 이런 어려운 학문을 교실 수업에 잘 버무려놓은 책이다.
그래서 더 호기심이 일었는지도 모르겠다.
성인인 나에게도 철학은 어려운데, 이 어려운 철학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다른 분야도 아닌 철학이라 내가 따라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다.
보통 이런 류의 책들을 읽고 수업에 적용하려고 하면 자료나 설명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어서 적용하기 힘든데, 이 책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이론과 준비, 적용 및 사례들이 물흐르듯 깔끔하게 소개되어 있고, 어찌나 꼼꼼하게 설명해주시는지 읽는내내 감탄을 하며 '오~~'를 연발하게 된다.
우정, 공부, 외모 등 수업사례에 제시된 주제들 모두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해도 재밌을 것 같고, 특히 에피소드에 나오는 말과 행동을 비슷하게 하는 아이들이 있어 잘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철학을 교실로 끌어오기위해, 그리고 수업에 접목하기 위해 얼마나 애쓰신지 책 속에 그대로 녹아있다.
철학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 '문해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교실 속 철학토론' 을 선생님들에게 강추한다.
아이들에게 철학과 토론이 재미있게 버무려진 의미있고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