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책 질문수업 - 하브루타를 활용한 대화법으로 문해력을 키우는 ㅣ 그림책 학교 8
이한샘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2년 1월
평점 :
그림책을 좋아해서 소장하고 있는 그림책이 참 많은데, 책 읽어주고 독후활동 하는 것 외에 딱히 다른 건 못해봤던 것 같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 책들을 더 많이 활용했을텐데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그림책 질문수업'은 그림책을 활용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활동을 통하여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이다.
주제가 제시되면 그에 어울리는 그림책을 소개하고, 이 책에는 어떤 질문기법이 어울리며 어떻게 질문하고 대답하면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또 이 책에 소개된 질문기법들은 다양하면서도 독특하고 재미있어 좋았다.
보통 교과서에 본문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보라는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아이들이 참 어려워한다. 매 단원 제시되는 데도 참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교과서를 가르칠 때도 이 책에 소개된 질문기법들을 활용하면 아이들이 더 좋아할 것 같다.
책을 읽어보니 처음보는 책도 있고, 내가 가지고 있는 책도 있다.
'알사탕'은 아이들이 좋아해서 수업에 많이 활용했었다.
책에 소개된 [그림에 말걸기] 기법으로 하기도 했었는데, 대답도 잘하고 얼마나 집중을 잘하던지..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이렇게 다양한 기법으로 대화하면 더더욱 재미있을 것 같다. 저학년의 경우 대답위주로 했었는데, 고학년인 경우 아이들이 직접 질문을 만들어보면 다양한 질문들이 많이 쏟아질 것 같다.
그리고 기본 질문만들기 방법을 공부하는 데도 효과적일 것 같다.
이렇게 재미있게 그림책을 가지고 질문하며 놀아본다면 아이들의 국어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소개된 책 들 중 특히 '오늘 상회'라는 책은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소장하고 있는데,
그냥 나만 읽고 수업에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은 못했었다.
이번주에는 아이들과 '오늘 상회'로 재미난 책놀이를 해보아야겠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소개하고 즐겁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겠다는 기대감에 너무나 설렌다.
* 학교도서관저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