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실력을 지닌 아이들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4월
평점 :

학창시절 나는 국어를 참 좋아했다. 책읽기도 좋아했다.
초등학교때부터 중학교까지 국어성적은 항상 잘 나왔고, 전혀 걱정을 하지 않았다.
고등학생이 되면서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치는 중간 기말 고사 성적은 괜찮았지만,
모의고사를 칠 때마다 국어점수는 공부한 만큼 나오지 않았다.
배우지 않은 지문은 내게 쥐약이었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이 무척 기대되고 궁금해졌다.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은 TV프로그램 '공부가 뭐니?'의 그 분 민성원님이 지은 책이다.
이 책에는 국어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초등학생때부터 국어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도 쉽고, 내가 어떤 부분을 놓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을 더 보완해야 하는지 저절로 깨닫게 된다.
이 책은 내용도 좋지만 구성도 참 좋다.
어디하나 버릴 때가 없다. 편집도 깔끔하다 .
핵심문장은 다른 글꼴색에, 물결무늬로 표시까지 해놓아 한번 읽고 다시 그 내용을 찾을 때 한눈에 들어오게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국어의 중요성에 관한 내용이다.
국어가 모국어라는 이유로 등한시하거나 수학이나 영어에 비해 많이 공부하지 않는다.
그런 생각들이 초등학교때에는 괜찮지만 고등학생이 될수록 그 편차는 어마어마하게 커지게 된다.
그래서 1부에서는 국어가 성적향상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가감없이 설명한다.
아마 이 부분을 읽는 순간 국어공부가 왜 중요한지 깨닫게 될 것이다.
2부에서는 국어의 기초를 다지는 습관에 관한 내용이다.
올바르게 읽고 쓰고 말하기, 배경지식 쌓기 등 8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 8가지 습관은 대부분 국어공부한다고 할 때 누구나 떠올리는 것이지만 잘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습관이 될 만큼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데 실천으로 잘 옮겨지지 않는다.
습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시 암송'이었다.
시 암송이 이렇게 좋은 효과가 있으리라곤 생각지 못했다.
짧은 시를 찾아 내일부터 아이들에게 꼭 적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부에서는 국어 뿌리를 내리는 5단계 공부법에 대해 설명하고 잇다.
아마 독자들이 가장 눈여겨볼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인 1단계부터 고등학교시기인 5단계까지 적정시기에 어떻게 국어공부를 하면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자기가 어느 단계인지 파악한 다음 그 시기에 해야 할 공부방법을 제대로했는지 체크한 다음, 그 부분을 보완하면 국어실력 향상에 효과적일 것 같다.
4부에서는 9문 9답을 실어놓았다.
학부모나 학생이 궁금해할만한 질문과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기하게도 내가 궁금했던 부분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좋았다.
이 책은 부록도 참 매력적이다.
어쩜 이렇게 딱 필요한 것만 쏙쏙 실어놓았는지..
이래서 민성원 민성원하는가보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국어가 중요하며, 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이라도 국어공부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 초등국어뿌리 공부법' 이 책을 추천한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