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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조절카드
강진호.김태승 지음, 김영화 삽화 / 테크빌교육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어렸을 땐 친구랑 싸워도 우리끼리 풀고 했었는데..어른들에겐 비밀로 하고.
싸운 걸 들키면 더 혼났으니까..
하지만 요즘 애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특히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사소한 문제로 갈등이 많고 아이들끼리 해결도 잘 못하는 편이다.
이 때 활용하기 딱 좋은 것이 '감정카드'라고 생각한다.
여러 종류의 감정카드를 가지고 있지만 새로 나온 것은 늘 좋은 것 같다.
이 감정조절 카드는 감정단어카드와 감정조절전략카드 2종류인데, 1~5까지의 숫자카드도 있다.
그리고 빈카드도 있어서 제시된 것 이외의 감정단어나 감정조절전략을 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감정카드 세트가 하나뿐이라 반전체로 할 수 있는 활동을 했다.
첫번째 활동은 감정카드가 있으면 누구나 한번쯤은 하는 활동은 판토마임이다.
감정카드를 뒤집어 놓고 한 명이 나와서 카드를 뽑는다.
카드 내용은 자기만 본 뒤 카드에 표시된 감정을 판토마임으로 표현한다.
소리도 내면 안된다. 오로지 몸으로만..
'놀라다, 무섭다'등 비교적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부담되다, 허무하다'처럼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들도 있다.
이걸 표현하고 맞추는 활동만으로도 아이들은 즐겁게 반응하고 다양한 종류의 감정이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두번째 활동은 상담 프로그램에 있는 활동인데, 아이들의 반응이 좋았다.
한명씩 나와서 감정카드 중 하나를 뽑고, 뽑은 카드에 제시된 감정과 관련된 경험을 말한다.
그러면 같은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손을 들거나 일어선다.
아이들이 많이 일어서면 우승하는 게임이다.
짧은 시간안에 제시된 감정과 같은 경험을 생각하느라 고민하는 모습도 좋았고,
무엇보다 앉아있는 아이들이 친구의 말을 경청하는 모습이 좋았다.
다른 시간에 비해 집중력도 훨씬 좋았고 반응도 좋았다.
이 활동은 친구의 얘기를 들어주는 습관을 기르는데 좋은 것 같다.
활동 2개를 해봤는데, 아이들이 감정카드 또 언제하냐고 자꾸 묻는다.
앞에 나와서 말이나 행동을 하고, 친구들이 자신의 말에 귀기울여 듣는 모습이 좋았나보다.
설명서에 나온 감정빙고도 재밌을 것 같다.
다음엔 감정카드를 활용해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고민해 활동해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