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딱 한마디 한국사 -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말, 2021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2020 아침독서신문 선정도서 ㅣ 천개의 지식 7
이보림 지음, 이은주 그림, 신봉석 감수 / 천개의바람 / 2019년 9월
평점 :
'딱한마디 한국사'
역사속 인물의 한마디로 시작되는 이야기를 풀어가는 한국사 책이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는 단군왕검의 한마디부터 영화 '명랑'으로 더욱 유명해진 이순신장군의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그리고 듣기만해도 가슴 뭉쿨한 3.1운동의 '대한 독립 만세!'까지, 고조선부터 고려까지가 반정도, 나머지 반은 조선과 일제침략기까지이다.
이 책은 어디에서 한번은 들어봤을, 처음 듣는 사람은 없는 말들을 주제로 그와 관련된 사건들을 이야기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역사적인 사건마다 있었던 멋진 말들을 주제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해요체'를 써서 역사를 재미있게 가르치는 선생님이 설명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초등용이라 비교적 큰 글씨지만 중요한 내용이 빠진 부분 없이 알뜰하게 설명하고 있다.
각 주제가 끝날때마다 [한눈에 쏙! 한국사 돋보기]코너를 마련하여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핵심포인트만 쏙쏙 뽑아 아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그리고 유물이나 유적사진과 함께 삽화를 적절히 배치하여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어 있어 보기 좋다.
5학년 교과서에 역사적 사건에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종종 있는데, 이 책과 함께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초등교과서를 벗어난 사건들도 종종 설명되어 있다.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딱 한마디 한국사'를 추천해주고 싶다.
아마 아이들이 교과서보다 더 재미있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