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준호 선생님의 강당 운동장 놀이 189
서준호 지음 / 지식프레임 / 2019년 2월
평점 :
서준호 선생님의 책이 나왔다. 교실놀이백과239도 도움을 많이 받았었는데, 이번엔 '189가지 강당운동장놀이'이다. 책을 받자마자 너무 좋았다. 왠지 모를 기대감으로 가득찼다. 아이들은 놀이를 해보면 교실에서 노는 것도 좋아하지만 교실보다 더 넓은 운동장이나 강당에서 노는 것을 더 좋아한다. 아무래도 교실에서는 할 때 옆반에 방해될까봐 아주 신나게 놀진 못하기 때문이다.
책은 넘기면 먼저 운동장 강당놀이 사용설명서가 나온다. 첫번째는 놀이도구가 소개되어 있다. 앗싸! 우리학교에 다 있다. 넘 다행이다. 사용설명서는 자세하게 순서대로 꼼꼼하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놀이규칙 설명요령부분은 꼭 기억해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규칙을 설명할 때 아이들이 제대로 안 듣고, 자기멋대로 놀이를 하거나 규칙에 어긋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화가 났었는데, 아이들에게 어떻게 말해야하는지 설명되어 있어 좋았다. 그 외에도 놀이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나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어 자칫 놀이에만 치우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다.
각각의 놀이들은 한페이지 분량으로 소개되어 있다. 놀이방법이 간단한 그림으로 그려져있고 놀이장소와 준비물, 활동방법, 놀이tip 순으로 설명하고 있다. 매딕술래잡기나 선따라 술래잡기, 이름을 불러줘 등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재미있는 놀이가 많다. 규칙이 어려운 경우 아이들이 이해를 잘하지 못해 설명하는데만 시간이 흘러 정작 놀이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아 좋다. 놀이스타일에 따라 총 6종류로 구성되어 있는데, 릴레이나 공, 도구사용놀이는 합동체육때, 술래잡기놀이는 우리반 아이들과 해보고 싶다.
작년에 우연히 놀이관련 책을 읽고 그 책에 나오는 놀이 중 5가지를 일주일에 두번씩 아이들과 운동장에서 했었다. 그 때 가장 인기가 좋았던 놀이가 8자놀이, 개뼈다귀놀이였다. 그 놀이가 이 책에도 나오니 신기하다. 5가지만 해도 아이들이 정말 좋아했었는데, 올해는 더 많이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189가지 중에 무얼 먼저 해볼까? 아이들이 좋아할 생각에 벌써 설레인다. 아이들과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책 '서준호 선생님의 강당운동장놀이 189'를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