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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콘서트 - 교육학을 만든 위대한 생각들
밥 베이츠 지음, 사람과교육 번역연구팀 옮김 / 사람과교육(교육과실천)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교육학 콘서트' 이 책을 읽는 순간 대학때로 돌아가는 듯한 기분이 든다. 이 책은 총 3부로, 1부 고전교육이론, 2부 현대교육이론, 3부 교육과정 설계, 실행,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각 교육이론을 학자와 그 이론을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어 공부하기에 효과적이다. 분량은 각 학자당 2페이지정도이다. 학자와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다음에 이해하기, 마지막으로 적용하기 순으로 깔끔하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이해하기 부분은 예화를 활용하여 설명하기에 말 그대로 이해가 잘된다. 적용하기부분은 실제로 이론을 학습자에게 적용할 때의 팁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1부가 끝날때마다 요약부분이 있어 그 앞에서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할 수 있다. 대학다닐 때 이 책이 나왔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예습 및 복습용으로 정말 딱이다.
고전교육이론은 신경학주의를 빼고는 대학때 다 공부했던 것들이어서 읽는 내내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고등학교때 배웠던 것과는 전혀 다른 것들이라 재밌으면서도 공부하기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나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가드너의 다중이론 등은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할 때 얘기해주곤 한다. 신기하게도 그런 이야기를 하면 좀 더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같다. 신경학주의에 소개된 이론 중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제외하고는 거의 처음 보는 것들이 많았다. 헤브의 연합학습과 브로드벤트의 인공지능은 내 기억속에서 아주 잠깐 스쳐간 부분인 것 같고, 나머지는 처음 알게된 것이다.
현대교육이론에 대한 부분은 차례를 보았을 때 거의 다 처음보는 이론이었다. 내가 아는 이론이 거의 없어서 막막했다. 하지만 막상 읽어보니 마이어스와 브릭스의 MBTI검사나 앨더퍼의 ERG이론, 브룸의 기대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등 몇 개는 기억이 난다. 윌링햄의 학생이 학교를 싫어하는 이유, 코울리의 골치아픈 학습자 지도하기, 헤어의 사이코패스 검사지, 코스타와 칼릭의 선의의 비평가 친구로서의 멘토 등은 좀 더 색다르게 다가왔다. 좀 더 자세히 공부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3부인 교육과정 설계, 실행, 평가은 12장에서 16장까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해서 꼼꼼하게 읽었던 것 같다. 특히 13장 수업계획과 14장 학습 내용 전달 부분은 좀 더 집중했다. 해티의 이론을 설명한 부분에서
"교육 방식의 최신유행이나 흐름에 너무 휘둘리지 마라. 교수법에만 치중하고 학습자의 입장을 무시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영향력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가르침과 학생의 배움, 이 두가지 모두에 신경을 써야 한다. "
"공식적인 수업시간이 아니더라도 학습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라는 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이 부분을 읽는 내내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내가 꼭 새겨들어야하는 문장이다.
'교육학 콘서트'을 읽으면서 오랜만에 초심으로 돌아갔다. 이 책을 아이를 가르치는 사람들이 꼭 한번 읽어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