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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을 이기는 작은 가게 성공 법칙
임상진 지음 / 필름(Feelm)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서평단 자격으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장사 = 사업 이 과연 동일시 되는게 맞을까...?
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던 시간.
일단, 주독자층은 자영업을 꿈꾸는자, 하고있는자라고 할 수 있을것 같다. 아무래도 업종은 외식업쪽이라 할 수 있겠지만 사업가의 마음가짐, 주인의식 등 롱런할 수 있도록 갖추어야 하는것들은 비슷할것이기에 크게 자영업자, 창업자라고 감히 이야기해본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차리는 자영업을 살펴보면, 카페 치킨집 편의점 등 먹거리와 관련되어서이다. TV에서도 요리열풍이 불다보니 ' 내가해도 저정도맛은 나겠는걸? ' 혹은 ' 이정도로 시켜먹을바엔 내가 장사하며 먹는게 낫겠다. 사람들이 많이찾네~ ' 라는 생각으로 많이들 접근하는게 외식업쪽같다.
주변에서도 카페며 음식점을 운영하는 분들이 제법있는데 몇달 바짝벌고 남은기간은 간신히버텨 1년씩 돌아보면 손해가 안나면 다행이라한다.
이책은 우리지역에도 있는 체인점인 🍺 생활맥주 🍻 의 창업자인 저자가 외식사업을 하기위해 필요한 체크리스트나 해서는 실패하기 쉽기에 피해야할것들, 사업하는이의 마음가짐 ㅡ 사업이 성공한다해서 일이 줄어드는것이 아닌 일의 종류가 달라진다 등 ㅡ 등을 언급하며 외식업을 꿈꾸는이들에게 현실감있는 조언을 해준다.
저자가 사업가구나..싶었던것은 책을 펼치면 만나볼 수 있는 초판이벤트로 감자튀김을 주는 쿠폰때문이기도했는데 생활맥주를 모르는 이들이라면 쿠폰사용을 해볼까?싶어하며 내지역 생활맥주를 검색해볼것이고 아는이라면 요즘같은 불경기, 주머니사정을 생각해주는 이때문에 한번이라도 더갈듯싶었다. ㅡ 대신 마지막문구인 예고없이 종료될수도있기에 이왕 갈거면 일찍갈것! ㅡ
외식사업을 할 때 막막하면 익숙한 브랜드를 찾기마련이다.
브랜드후광, 신뢰도 때문이기도하고 막상 잘모르는 분야이기에 본사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주는 프랜차이즈를 선호하게되는데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가짜 전문가들이 넘쳐난다는 사실에 놀라기도하며 외식업의 명암을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진짜전문가란,
창업가가 실행하려는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한 경험이 있는 사람
이책을 읽으며 검색하다보니 인생맥주.라는 상표권으로 시끄럽던데 정말 어떤 프랜차이즈 본사를 만나야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게끔 만들기도했었다.
기존에 다른 창업관련책에서 만났었던 공통적인 이야기인 인플루언서와 단골은 다르며 고객감동, 충성고객, 팬덤형성과 꾸준함..은 상당히 공감이 갔었다.
뜻하지않게 유명인의 방문으로 입소문이 나더라도 꾸준함이없거나 변심하면 긍정의 입소문은 금방 부정의 입소문으로 바뀌기에 유명세는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듯 싶었다.
외식업을 꿈꾸는 배우자로인해 창업관련책을 종종 읽는데 미리 공부해보는 입장에서 괜찮던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