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장 선거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독특한 성격과 발랄함을 지니던 정신과 의사 '이라부'를 기억하는가..?
<공중그네>의 발랄한 이라부가 돌아왔다.
그의 곁에는 변함없이 시큰둥하지만 섹시하며 엉뚱한 간호사 마유미도 함께...
이라부와 마유미 콤비는 무거운 주제를 가볍게 만들어 보는 이를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유쾌한 웃음을 선사해주어 꽤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그러한 그들이 <공중그네> 이후 어떠한 모습으로, 어떠한 이야기들을 이끌어나갈지 궁금했었는데 <면장선거>를 읽으며 그들에 대한 궁금증이 서서히 풀려나갔다.
이책에는 제목인 면장선거를 포함해 4가지의 이야기가 있었는데 제목인 면장선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이번 이야기는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는 문제점들을 꼬집어 놓은 것 같아 더욱 흥미가 갔다.
요미우리신문사의 구단주..패닉장애를 겪고 있다는 설정.그리고 알츠하이머라는..
요즘들어 종종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가 되는 병에 걸린 유망한 젊은 CEO,
안티에이징에 대한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여배우나 선거를 앞두고 부정부패를 일삼는 공무원과 그것을 즐기는 유권자 등..
누군가 특정인을 찍어 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교묘하게 들려주는 듯 싶었다.

 
책의 제목이자 내가 가장 즐겨읽었던 네번째 이야기 '면장선거'
나름대로 치외법권이 존재하는 한 섬에 있는 두 세력. 그들간의 세력다툼과
그것을 교묘하게 즐기는 마을사람들. 그리고 고지식한 공무원.
고지식한 공무원의 모습을 보노라면 일본소설 <슈퍼마켓 스타>의 주인공의 모습과 겹쳐졌었다. 개혁을 시도하지만 무참히 짓밟혀 그대로 주저앉아버렸다가 다시금 개혁을 시도하는 의지의 인물. 
물론 두 소설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었다. 면장선거에서의 주인공은 개혁을 시도하려다 우유부단하게 행동하고, 이라부를 통해 자신의 모자람을 보완하니 말이다.
그렇더라도 개혁의 의지를 가지고 노력했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해주고 싶었다.
 
이 책에서 이라부는 방관자라 할 수 있다. 각 챕터마다 주인공이 있고,
이라부는 그곳에서 방관하는 입장을 보이면서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대하고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라부는 독특한 발상을 할 수 있고,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해결책을 내놓는 등 하며 환자들이 스스로 치료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질환...이라 하면 좋지 못한 생각부터 드는건 주변에 쌓여있는 편견때문일 것이다.
현대인은 누구나 알게 모르게 정신질환을 앓으며 살아간다.
컴퓨터를 하지 못해 불안해 한다거나, 휴대전화가 옆에 없으면 불안하다는 것이나,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하는 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등.... 이들 역시 어찌보면 하나의 정신질환이다.
굳이 정신병원에 감금되있거나, 오락가락하는 것만이 정신질환은 아닌 것이다.
스트레스속에서 쌓여가던 것들이 한번에 분출되어 그것이 어떻게 표현되는가..하는게 관건인 것이다.
이라부는 그러한 사람들을 자신만의 세계로 초대해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상황을 제공하므로써
이를 통해 환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끔 만들어준다.
이라부와 같은 사람....어찌보면 그 자체가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것처럼 보이지만, 나름 매력있지 않을까...? 
 
이라부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면, 이 세상이 매일 신나고 매력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sdgghhhcff 2007-07-26 1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책 읽기시작했답니다. ^_^
거만한 구단주가 이라부를 찾아가서 당황하는 부분까지 읽었는데요
오랜만에 이라부를 다시 만나서 그런지 더 반갑게 느껴지더라구요ㅎㅎ

물망초이 2007-07-30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역시 이라부...독특하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