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검시관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사라진 이틀>이란 책을 통해 접하게 된 작가 요코하마 히데오.
<사라진 이틀>을 읽어가며 추리해보고, 마지막에 가서는 가슴뭉클함을 느껴 인상깊게 남아있던 작가였는데 <종신검시관>이라는 또다른 이야기를 들고 나와 또한번 책을 통해 작가와 독자라는 인연을 맺게 되었다.
처음 겉표지를 보았을때는 조금 코믹하면서 유쾌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을거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하나 둘, 단편들을 읽어가며 처음의 그러한 생각은 잘못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주인공이 구라이시는 종신검시관으로 다소 특이한 존재로 설정되어 있었다. 검시 능력이 뛰어나고, 사물을 추리해나고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완벽한 존재로 나타내어 지면서, 상사라는 권력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고 보이지 않게 타인을 배려하는 인물.
안하무인 독불장군 같으면서도 인자함을 감추고 있는 듯한 구라이시의 모습은 독특하게 느껴졌다. 

<종신검시관>은 다양한 사건들을 들려주면서 구라이시의 견해, 그리고 주인공들의 상황을 적절히 설명하고 해결해나가는 단편소설들의 모음이라 할 수 있는데, 때로는 그저 담담한 추리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고, 때로는 가슴 찡긋하게 결론을 이끌어 가기도 하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었다.
하지만 자극적이고, 빠른 전개의 추리소설을 원하는 독자라면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책이었다.

일본소설은 다른소설들에 비해서 자극적인면이 많고, 추리에서 그 재미가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책은 추리가 주는 재미보다는 그 안에 묻어있는 다양한 이야기들, 생활상들에 더 초점을 맞춘 듯 싶었다.
그렇기 때문에 재미나 오싹한 공포, 흥미진지한 추리 과정들을 추구하는 독자들에게는 다소 거리감을 안겨줄 것 같은 책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첫번째 이야기에서의 명함에 관련된 안타까움....한 사람의 사랑에 관한 안타까운 진실을 접한 "붉은명함"과 퇴직을 4일 앞둔 형사부장의 마지막 사건과 헤어진 아들에게 보내는 어머니의 눈물 담긴 편지인 "전별"의 이야기는 인상깊으면서 마음 한구석을 아련하게 만들었다.
마치 사라진 이틀을 통해 느꼈던 감정과 비슷한 감정을 위 작품들에게서 다시금 얻게 된 것 같았다.
다소 휴머니즘한 주제와 때로는 사회성 짙은 이야기들을 통해 추리소설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를 들려준 <종신검시관>
이는 추리보다는 사건의 전개를 통해 인간애에 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sdgghhhcff 2007-07-25 1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이 책 저도 읽어본 책이에요^_^
근데 <사라진 이틀> 책 제목만 들어봤는데 이 작가의 책이군요
가슴뭉클함을 느끼셨다니 저도 한번 읽어 보고 싶어지는데요 ^_^

물망초이 2007-07-26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는 <사라진 이틀>이 더 좋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