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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가르쳐 준 거짓말
제임스 W. 로웬 지음, 이현주 옮김 / 평민사 / 200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선생님이 가르쳐준 거짓말>을 모두 읽었다. 미국 역사교과서의 역사왜곡을 뒤집는 사실의 선명성만을 본다면 이 책은 마치 촘스키의 글을 읽은 듯한 느낌을 준다. 아메리카 인디언이 백인을 습격한 것이 아니라 백인이 아메리카 인디언을 학살했다는 아주 고전적인 역사뒤집기에서 출발한 이야기들은 미국의 인종차별주의가 어떤 방식을 온존했으며 그것을 해결하고자 했던 진정한 영웅들을 어떤 방식으로 역사의 뒷편으로 묻어버렸는지를 말한다.
미국의 고전적인 '아버지'들이 얼마나 우스꽝스럽게 채색되어 영웅화 되었는지를 밝히는 대목에 오면 갑자기 북한의 우상화 드라마가 떠오르기도 하고 민족자결주의의 영웅 우드로 윌슨이 의회의 반대를 무시하면서 러시아에 군대를 파견하고, 멕시코와 중미, 남미에 심심하지 않게 쳐들어가는 장면에 이르면 지구촌을 이끈다는 미국이 정말 초라해보인다.
그들의 역사는 짧지 않았으되 성조기 앞에 눈을 부릅뜨고 애국을 맹세하는 그들의 역사관은 진정으로 얕았던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런 얄팍한 사람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미국을 미국답게 만든 진정한 영웅들이 있었다는 것인데, 그들 대부분은 당대의 논점을 생략당한 박제로 남거나 간단한 에피소드로 남거나 삭제당한다. 어떤 경우에는 '미친 놈'으로 취급당하기까지 하는 걸 보면, 20세기 후반에서 현재에 이르는 미국의 역사가 어떤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그들은 간헐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팍스아메리카나라는 그럴 듯한 이름으로 포장된 제국주의의 맹주였다. 잠깐동안 소련의 가냘픈 견제를 받은 것 외에는 한 번도 그 지위를 위협당한 적이 없는 독불장군의 위치에 있었다. 그들에게는 그에 맞는 역사가 필요했고, 그래서 그들의 역사는 '맹백하게 왜곡되어' 춘추필법으로 그들의 후손을 가르치는 '교과서'가 된 것이다.
그러나 역사는 바로 이런 '오만'이 제국을 무너뜨리는 출발이라고 우리에게 교훈하고 있다. 저자는 바로 그점을 염려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아메리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미국의 학생들이 그 짧은 역사수업에서 역사의 진정한 모습을 보지 못하고, 판에 박은 듯한 아름답고 숭고한 미국의 도전과 성취를 외우면서, 그들은 세상을 판단하는 지혜를 얻을 기회를 잃어버렸다고 한탄한다.
그래서 월남전은 북한과 남한이 싸운 전쟁이라고 대답하는 다수의 학생들이 염려스러운 것이 아니라, 역사/사회 교과서가 하는 말을 더 이상 믿지 않으면서도 역사/사회를 더 이상 알려고 하지 않는 미국의 심각한 '우민화'가 어떤 재앙으로 다가올 것인가가 저자는 더 근심스러운 것이다.
더욱 불행한 것은, 우리가 그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911 테러 이후 미국은 전세계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면서 어느 놈이든 걸리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삼류 조폭의 자세로 우뚝 서고있다. 그나마 미국의 역사에서 드물었던 60년대와 70년대가 거둔 미국의 반성을 조롱해버린 80년대와 90년대를 이제는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이미 '질서유지'에 필요하다면 파시즘이라도 하겠다고 선언해버렸다.('테러범에 대한 고문 운운')
아쉽지만 서평은 여기서 마치기로 하자. 더 이상 이야기하는 것이 부끄럽기 때문이다. 국정 교과서 달랑 한 권으로 온 국민이 같은 이야기를 읽고 같은 문제로 시험을 쳐서 사회적 등급을 정하는 나라에서, 그마저 수능시험에는 필수과목에서 제외된 나라에서, 그 교육을 그대로 받으며 살아온 내가 미국의 역사교육을 운운하는 것이, 뒷골이 당기는 일이라는 것은 안봐도 뻔한 일이다. 내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면서 남 눈의 티끌은 커보이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