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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과 무생물 사이
후쿠오카 신이치 지음, 김소연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에서 생물과 무생물의 사이 즉, 생물과 무생물의 계면을 찾는 것은 찾는 사람의 목적이 분자생물학적 생물과 무생물의 계면이 아니라면 무의미한 것이다. 저자 후쿠오카 신이치는 오로지 분자생물학적으로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지난한 물음에 접근한다. 그리고 연역적으로 “생명이란 자기를 복제하는 시스템이다”고 정의한 후 앞서 실험한 학자들의 기록과 자신의 실험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통해 “생명체인 인간의 몸은 플라스틱으로 된 조립식 장난감처럼 정적인 부품으로 이루어진 분자기계가 아니라 부품 자체의 다이내믹한 흐름 안에 존재하는 것이다”, “유전자의 본체는 DNA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후쿠오카 신이치는 “자연의 흐름 앞에 무릎 꿇는 것 외에, 그리고 생명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 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결론짓는다. 이는 이 책의 주장이 어디까지나 분자생물학의 영역 안에서만 통용되는 것이며, 그 안에서도 후쿠오카 신이치의 주장일 뿐인 것이다.
가령, 작가 최성각에게 이 분자생물학에서의 “생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와 결론을 어디 멀리서 들리는 헛소리에 불과하다. 동강의 비오리, 보길도의 동맹이, 골목길 등에 풀꽃상을 드리는 그에게는 흔하게 굴러다니고 발에 차이는 동맹이도 생명이며, “자기 복제”나 증식이라고는 전혀 모르는 골목길도 생명이다. 후쿠오카 신이치가 “자연의 흐름 앞에 무릎 꿇는 것 외에, 그리고 생명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 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라고 생명에 대해 일단락 지어 버리고 거대한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인간 이성과 과학의 무기력함을 드러내는 일은 꼭 “인간의 이성과 현대 과학은 합리적인가?”라는 문제의식이 아니더라도 불필요한 것이다. “생명”에 대한 해석과 접근의 방식은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고 또 이루어질 것임이 분명하다.
8장에서 갑자기 읽을 때의 사전 지식의 습득 정도가 급상승하는 난이도 조절이 안 됐다는 점과 책의 핵심인 “생명”과 “생물과 무생물 사이”가 아니라 분자생물학에 공헌한 인물사나 후쿠오카 신이치 자신의 신변잡기식 서술이 대부분이라는 점 그리고 생명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방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생명이란 무엇인가” 혹은 생물과 무생물을 나누는 것과 그 계면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있는 사람은 이 책이 아닌 다른 책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