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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런 책을 읽어 왔다 - 다치바나 식 독서론, 독서술, 서재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언숙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1년 9월
평점 :
우선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를 말하자면 간단하다. 다른 사람의 독서 방법론과 서재의 생김새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덧붙이자면 내 지적 호기심이 엄청난 양의 독서를 자랑하는 사람이 읽은 책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어릴 시절 나는 친구 집에 놀러 가면 바로 책상에 앉아 서랍을 열어 보곤 했다. 물론 “열어봐도 돼?”는 기본이었다. 감추어져 있거나 다른 사람의 비밀이 항상 궁금했다. 신비로운 것에 빠져 있었고 주변의 평범한 사물을 신비로운 사물로 착각하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국민학교 때 그렇게 여자아이들의 비밀 쪽지를 가로채 화장실 구석에 앉아 킥킥 거리며 읽었나 보다. 누가 누구를 좋아하고, 싫어하고…. 성인이 된 지금은 책상 서랍에 관심 없고 남의 연애에도 무관심하지만 서재나 책장에는 열정적인 관심을 보인다. 서재를 보면 책의 분류와 읽은 책의 양, 종류를 통해 그 사람의 성향과 사상을 금방 가늠해 볼 수 있다. 물론 책만으로 그 사람을 모두 평가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최소한의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귀찮고 실례가 되더라도 독서를 꾸준히 하는 사람들의 집은 한 번씩 방문해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이 책에서 내가 집중해서 읽은 부분은 「고전이라고 할 만한 책이란」과 「책을 선택하는 방법」 그리고 책 전체에 흐르는 다치바나 다카시(이하 저자)의 책에 대한 가치관과 독서 방법론이다. 우선 저자가 언급하는 고전이라는 것의 시대적 재해석은 충분히 공감할 만한 것이었다. 고작 100여 년 전의 출판물은 아직 시대의 검증이 끝나지 않았고 100년 이상을 버티다 사라진 책들도 있기 때문에 고전이라고 하기 어렵다는 것. 어디까지가 고전이고 고전이 아닌지에 대해 한 번쯤 고민해 보았다면 저자의 이런 주장도 참고할 수 있다. 이 고전에 대한 주장은 저자가 책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이어진다. 그 주장의 구체적인 방법론은 제외하고 핵심만 요약하자면 책을 구입하는 것에 돈을 아끼지 말고 입문서에서부터 구체적인 체계를 거치며 편협하지 않은 독서 습관을 가지고 세부 내용이 담긴 핵심 독서를 하는 것이다. 각 과정에 대해 비교적 자세하기 자신의 책을 선택하는 방식을 언급해 놓았는데 굳이 저자의 방식을 보지 않더라도 어떤 분야에 대해 지적 호기심을 느끼고 몇 권의 책이라도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시각의 책을 구입해 읽고 편협하지 않은 지식을 갖추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음과 동시에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의 실천과 더불어 구체저긴 방법론을 알기 쉽게 제시했다는 것은 “마음만 먹으면 하루에 몇 권도 읽을 수 있다.”의 객기를 넘어선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저자의 힘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대부분의 독서 방법론은 독서를 일과 병행하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자 할 때 유효한 것이다. 그런 저자의 독서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저자는 이 책에서 저자가 실천하고 있는 속독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빠르게 훑으며 책 전체의 개괄을 분석하고 어떤 부분이 필요하고 필요하지 않은지 판단해 필요한 부분도 속독할지 정독할지 정하는 과정이 그것이다. 그러나 많은 양의 정보를 분류, 분석하고 그 정보를 글이나 지식에 녹이기 위해서는 저자의 발췌독이 필연적이지만 발췌독 하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통독과 정독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어떤 것이 내게 필요하고 중요한 내용인지에 대한 판단은 요령이 없고 직접 읽는 과정을 통해 판단력을 키울 수밖에 없다. 저자가 언급하는 속독법을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사람들은 이미 자신만의 속독법을 어느 정도 터득해 읽어나가고 있는 사람들이고 저자의 구체적인 체험적 방법론을 통해 자신만의 속독법을 더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