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3 미학 오디세이 20주년 기념판 3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2004년 말 미학오디세이 전권을 구입했다. 2005년에 읽기 시작했고 6.15일엔 단국대학교에서 저자의 강의를 듣고 즉흥적으로 읽고 있던 미학오디세이2권의 앞면 간지에 사인을 받았다. '강우성님께 진중권'

2007.2.28
2월의 마지막. 2권까지 읽어 놓은 미.오 3권을 탐독했다. 미오 전권을 읽는데 2년여가 걸린 셈이다. 워낙에 텍스트를 느리게 읽기도 하지만 행간을 하나하나 지날 때마다 시를 읽듯이 곱씹고, 그림을 보느라 '촤라락' 페이지를 넘기기도 하고, 모두 설명하지 않고 의문으로 남겨둔 비교적 난해한 철학적 문제를 만나면 허공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겼다.

그 허공 속에 하나하나 그려지던 텍스트와 생각들이다.

1.

"예술의 진리는 보지 못하더 것을 '보게 하는' 개시이며, 없었던 것을 '있게 하는 정초다"
이어서
"이렇게 일상적으로 우리에게 감추어진 것, 평소에 우리에게 망각된 것을, 예술 작품은 불현듯 우리 눈앞에 열어 보여준다. 이렇게 작품의 진리는 개시의 진리, 즉 은폐를 들춰내고, 망각을 일깨우는 탈은폐로서의 진리다."

책 속에서는 첫 번째 인용문이 두 번째 인용문보다 뒤에 있음에도 두 번째 인용문이 첫 번째 인용문의 내용을 상세히 말해주고 있다. 예술 작품과 더불어 언어에 있어 일상적으로 우리에게 감추어진 예를 들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가끔 한 단어에 평소 이상으로 집중하고 호기심을 보일 때 그 단어가 굉장히 낯설어 지는 것을 느낀다. 가령, 내 경우에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하는 미술, 미가 그렇다.
모임이 있어 가까운 친구들을 만나면 간간히 장소 불문하고 묻기도 한다. "미술이라는 단어가 뭐야? 그럼 미는 뭐야?" 그 순간 친구들도 미술과 미라는 단어가 낯설어지기 시작하나보다. 골똘히 생각하던 친구들은 대부분 사전적인 이야기 혹은 사전 밖의 이야기를 한다. 지금 당신이 손에 들고 있는 '책', 책이라는 단어. 그것이 책인가? 책은 언제부터 책인가? 책은 언제까지 책일까?

2.

"샤피로와 하이데거의 우주는 '근대적 미로'다. 이 미로는 선형적이다. 미로 안에서 바깥 출구로 이어지는 하나의 선이 존재한다. 샤피로는 합리적 시행착오를 통해서, 하이데거는 존재의 계시를 통해 출구를 발견한다. 그들의 해석은 문제 상황에서 해결에 이르는 선형적 구조를 갖고 있다. 반면 데리다의 우주는 '탈근대적 미로'다. 이 미로는 리좀이다. 그 안에는 하나의 길만 있는 게 아니라, 마치 나무뿌리의 조직처럼 서로 복잡하게 얽힌 수많은 길이 공존한다. 하지만 그 길들 중 어느 것도 우리를 출구로 인도하지는 않는다. 왜? 그것은 안과 밖, 시작과 끝이 없는 무한한 미로이기 때문이다."

인용문이 길다. 지루하다. 시작과 끝이 없기 때문에 어떤 이는 지루하고 어떤 이는 즐겁다. 다르다.
장 보드리야르도 '시뮬라시옹'에서 "어느 곳에 지시도 테두리도 없는 끝없는 순환 속에서 그 자체로 교환되어지는 시뮬라크르이다." 라고 했다.
정답이 없고 적합한 것이 적합해지는 세상이라는 것이다. 주입식이 아니라 자유로운 갈구를 추구하는 것이다.

3.

"과거의 조작은 사실을 날조하거나, 해석을 왜곡하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오늘날의 조작은 그렇게 유치하지 않다. 더 중요한 조작은 편집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조작은 무엇을 보여주고, 무엇을 보여주지 않을지 서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 같은 예는 대한민국의 신문에 그 예가 차고 넘친다. 각 신문마다 이해관계에 따라 편집이 달라지는 것이다. 물론 그 이해관계는 대한민국에서 대개 돈 때문이다. 보여주는 것과 보여주지 않는 것. 대한민국에서 신문만 읽고 판단하는 이들은 대개 이해관계에 따라 편집된 조작 프로그램의 캐릭터다. 한 가지더 근래 TV를 보면 늦은 저녁 시간에 토론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보통 그들의 대화는 많은 사람들이 보고 듣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서로 거짓을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세히 들어보면 그들은 자신의 입장에 따라 말해야할 것과 말하면 안되는 것을 가려서 말한다.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그렇게 행동한다. 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개 지키고 싶고 더 늘리고 싶은 이들이 그런다.


4.

"우리의 문제는 이것이다. 실재와 가상을 가르는 기준 역시 가상이며, 현실과 허구를 나누는 기준마저 허구일 수 있다는 것, 도대체 무엇이 실재이며 무엇이 가상인가? 대체 어디까지 현실이며 어디부터 가상인가? 그런 의미에서 사라지는 것은 예술만이 아니다."

적절한 예를 소개한다.
"근원이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존재하여야 한다. 다음 그 근원으로부터 유래한 두 번째가 있다. 그 다음 세 번째....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에서 과연 첫 번째라는 서열이 어떻게 해서 주어지게 되는가? 첫 번째는 두 번째가 있기 때문에 첫 번째가 된다. 즉 두 번째 없는 첫 번째는 있을 수가 없으며, 첫 번째로 존재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첫 번째는 첫 번째가 되기 위하여 두 번째를 미리 상정하여야만 한다. 따라서 첫 번째는 두 번째 이후에 첫 번째가 된다. 결국 첫 번째는 두 번째 이후에 존재하게 되므로 세 번째가 된다. 이와 같이 하게 되면 순서나 질서의 의미는 완전한 허구임이 드러나고...."

데리다의 우주를 보았다. 무한한 미로. 순환의 미로.
모두 다르면 모두 같다. 모던은 포스트 모던을 안고 태어났다. 포스트 모던은?

 

참고서적

진중권, 미학오디세이1,2,3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손석춘, 신문 읽기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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