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오비사페트에서 지낸 경험에 의하면 새의 눈으로 조망하는 대신 벌레의 눈으로 아래에서 위를바라보고 이런 관점을 결합하려는 노력이 중요할 때가 있다. 이렇게 지역적이고 수평적인 집중연구를 통해상황을 3차원으로 탐색하고 개방형질문을 던지고 사람들이 말하지 않는 것을 고민하는 사고도 의미가 있다. 다른 사람의 세계를 체화하고 공감하는 것도 가치가 있다.  - P54

ㅆㄱ.
그래서 인류학 시야가 중요하다. 인류학의 한 가지 장점은 낯선 ‘타자‘에 대한 공감을 심어줄 수 있다는것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인류학이 낯익은 것(우리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 되어줄 수 있다는 점이다. ‘낯익은 것‘과 ‘낯선 것‘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문화적 차이는 고정된 박스권이 아니라 변화하는 스펙트럼상에 존재한다. 하지만 핵심은 이렇다. 내가 어디에 있든, 낯익은 것과 낯선 것이 어떻게섞여 있든, 항상 잠시 멈추어 니스의 금융인들이 묻지 않은 단순한 질문은 자신에게 던져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이 문화에 대한 완전한 이방인으로, 혹은 화성인이나 어린아이로 들어온다면 내게는 무엇이 보일까?  - P121

나는 유일한 해법으로 언론이 인류학적 방법론을 빌려와서 인류학에서 ‘더러운 렌즈‘ 문제라고 일컫는 현상, 곧 저널리스트가 배양접시 위의 현미경(중립적이고 일관된 관철도구)처럼 굴지 않는 현상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래서 나는 저널리스트들이 네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첫째, "우리의렌즈가 더럽다는 점을 인정한다. 둘째, 우리의 편향을 인식한다. 셋째, 세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해서 편향을 상쇄하려고 시도한다. 마지막으로 앞의 세 단계를 거쳐도 렌즈가 완벽하게 깨끗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명심한다."우리는 (나는) 웃지 말고 사회적 침묵에 귀를 기울였어야 했다.  - P209

그런데 베운자는 다음과 같은 질문도 던져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어떻게 집단으로 활동하는가? 어떻게 의식과 상징을 통해 공통의 세계관을 구축하는가? 어떻게 아이디어를 나누면서 세상을 탐색하는가?
베운자는 금융인이나 경영인들이 이런 식으로 접근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인류학의 두 가지 개념이 있다고 말한다. 하나는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개념이다. 우리는 모두 사회적 패턴과 물리적 패턴의 산물이고이 두 요인이 서로를 강화한다는 개념이다. 다른 하나는 ‘센스-메이킹(sense-making)‘ 개념이다. 이를테면 사무실의 직원들과 다른 모두)이 결정을 내릴 때는 모형이나 지침이나 합리적이고 순차적인 논리만을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상대하는 다양한 자원에서 집단으로 정보를 끌어낸다는 개념이다. 따라서 아비투스와 연결된 의식과 상징과 공간이 중요하다. 배운자는 웃으며 말했다. "우리가 사무실에서 하는일은 흔히 생각하는 그런 일이 아닙니다. 세상을 어떻게 탐색하는지가 관건입니다."  - P243

금융인이라면 과학과 복잡한 수학을 기반으로 한 금융모형을 근거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 특히 ‘양적‘ 금융 전략이 중요하다. 그런데 그들이 어디에 앉는지가 왜 중요할까? 센스 메이킹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이 섰다. 트레이더들은 시장을 ‘항해‘ 하면서 사실상 두 가지 방식으로 사고했다.
간혹 21세기의 항해사가 GPS를 사용하듯이 모형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고 미리 정한 경로를 따랐다.
하지만 다른 광범위한 신호와 정보를 흡수하여 시장을 ‘항해‘ 하기도 했다. 트레이더이 화이트보드 앞에옹기종기 모여 있거나 바에서 어울릴 때 센스 메이킹이 일어났다. 또 서로의 대화를 엿듣거나 옆에 있는사람과 가벼운 농담을 주고받을 때도 센스 메이킹이 일어났다. 오르가 제룩스의 수리기사들에게서 "진단은 서사과정"이라는 점을 깨달았듯이 베운자는 증권사의 "수다"가 "트레이더가 금융 모형을 사용할 때필연적으로 부딪히는 불확실성에 능숙하게 대처하는 데 필요한 사회 체계"를 형성해준다고 판단했다.
……………금융모형은 ‘카메라‘이기 보다는 시장의 ‘엔진‘이다. 사람들이 금융모형의 배후에서 거래하며 가격을움직이기 때문이다. 모형이 추적하는 대상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게다가 모형은 현지의 ‘물질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으므로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65쪽~266쪽 - P265

가상회의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온라인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처럼 기술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가 아니었다. 주요 문제는 엔지니어들이 주변 시야를 놓치고 대면회의에서 나오는 우연한 정보교환의 -회를 놓친다는 점이었다. IETF의 한 회원은 이렇게 불만을 토로했다. "온라인은 효과적이지 않다. 만나서회의할 때는 회의 자체만이 아니라 회의 이외의 사교 행사에서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도 중요하다." 다른회원은 이렇게 말했다. "우연한 만남과 잡담이 일어날 복도가 없는 것이 결정적인 차이다." 또 다른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을 직접 만나야 의미 있는 무언가를 해낼 수 있다."
이들은 또한 허밍 의식도 치를 수 없었다. 회의가 가상공간으로 옮겨가자 응답자의 3분의 2가 가상공간에서 거친 합의를 끌어낼 방법을 찾고 싶다고 답했다.  - P272

하지만 그날 루니는 주주총회에서 시위자들의 항의와 질문을 경청하다가 그중 한 명이 명확히 의사를전달하는 모습에 충격을 받았다. 그는 그 시위자가 비판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잠시나마 그 사람의 눈으로세상을 보고 싶어서 만남을 요청했다.
그래서 우리는 점심 식사 자리에서 조용히 만났고, 저는 그에게 왜 우리를 싫어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들었습니다. 서로 언성을 높이지 않았어요. 그분이 상황을 설명해줬어요. 대부분 제가 동의하지 않는 내용이었어요. 제가 생각해본 적도 없는 내용이었죠. 많이 배웠어요. 276쪽그는 이후에도 그 시위자를 대여섯 번 더 만났다. "그분의 말에 전혀 혹은 대부분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그분의 말을 들어보고 그분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그분이 제 관점을 일부 바꿔놓았어요.  - P277

그렇다고 이런 모든 모험을 위선으로 볼 수 있을까? 많은 저널리스트가 그렇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이런 운동을 처음 시작한 사람들이 어느 정도 승리를 거둔 셈이라고 보았다. 역사적으로 혁명이 일어나는순간은 소수의 헌신적인 활동가들의 어떤 대의를 품었을 때가 아니라 침묵하는 다수가 변화를 거부하는것은 위험하거나 무의미하다고 판단하는 때다. 투자와 비즈니스 세계의 주류가 활동가를 자처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조류에 이끌려가기 시작하자 ESG는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균형이 깨지고 급속도로 특정현상이 퍼지거나 우세해지는 현상)에 가까워지고 있다.  - P2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