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공정 조항이 있습니다. 도중에 제가 더 이상 수사를진행하지 않겠다고 결정하면 그때까지 모은 정보는 귀하가 가져갑니다. 만약 제가 정보를 주지 않겠다고 결정하면 이제껏 진행된 작업에 대해서는 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 P51

"아가씨는 보나 마나 내가 젊음을 질투하고 있다고 말하겠지.
우리 세대의 고질병이라고 말이야."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왜 젊음을 질투해야 하는지 도무지 모르겠거든요. 젊음은 특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나똑같이 나눠 가졌던 거니까요. 남들보다 더 수월한 시대에, 혹은 더 부유하거나 특권이 있는 곳에 태어나는 사람도 있지만 그건 젊음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요. 게다가 때론 젊다는 게 끔찍한 일이기도 하죠. 젊음이 얼마나 끔찍할 수 있는지 기억하고계시지 않나요?"
- P86

 그는 당당한 인상 없이격식에 맞게 정중했는데, 그런 면에 코델리아는 다소 마음이 놓었다. 경사와의 면담이 쉽지는 않겠지만, 예쁘장하지만 끈질기에게 졸라내는 어린아이에게나 베풀 법한 응석받이용 특혜를 받고싶은 마음은 조금도 없었다. 가끔은 정보를 얻고 싶어 안달이 난연약하고 순진한 젊은 여자애 역할을 연기하는 편이 도움되기도했다. 버니는 그녀가 그런 역할을 맡아주길 바랐다. 그러나 그녀는 마스켈 경사가 애교보다 유능함에 더 반응을 보일 사람임을 감지했다. 코델리아는 유능해 보이고 싶었지만 지나치게 유능해 보이고 싶지는 않았다. 게다가 그녀의 비밀은 그녀 혼자 간직해야 한다. 이곳에 정보를 얻으러 왔지 주러 온 게 아니니까. - P110

"그럴 뜻은 없었을 거예요."
"그게 더 나빠요. 무례란 언제나 의도적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면 둔감하다는 뜻이니까요." - P139

코델리아가 문장을 마무리했다.
"여자에겐 어울리지 않는다고요?"
"전혀 아니에요. 완전히 어울린다고 생각했죠. 제 생각에직업은 무한한 호기심과 무한한 고통과 다른 사람 일에 끼어기 좋아하는 성격이 필요하니까요." - P170

"이사벨은 몹시 예민해요. 당신처럼 강하지 않다고요."
코델리아는 아름다운 여자는 모두 강하다고, 그렇지 않다면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고, 이사벨의 신경은 코델리아와비교하면 오히려 회복력이 뛰어나다고 혼자서 생각했다. 그러나 휴고의 환상에 맞서봐야 득이 된 게 전혀 없었다. ‘아름다움깨지기 쉽고 덧없으며 상처에 취약하다. 그러므로 이사벨의예민함은 보호받아야 한다. 강인한 사람들은 스스로 돌보면 된다.‘라는 믿음, 코델리아가 말했다. - P2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