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2.0 - 교실을 리드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52가지 수업 매뉴얼
더그 레모브 지음, 이주혜 옮김, 구정화 감수 / 해냄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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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교사는 어떤 교사인가? 62가지 기법이 소개되고 있다. 이 기법만 알면 누구나 최고의 교사가 될 수 있는가? 의구심, 회의를 갖고 읽기 시작했다. 당연히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 배움이 자기 주도적으로 일어나는 교실을 꿈꾼다. 그런 일환으로 협동학습, 거꾸로 교실, 배움의 공동체, 포괄적 문제해결학습 등 여러 방법들을 기웃거려 보았다. 그러나 결국 이름들은 다르지만 다 하나의 구심점-학생 배움 중심으로 이해되었다.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 없이 기법만 들이대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런 생각에 기법 책이 처세술 책처럼 조금은 가볍게 여겨졌다. 하지만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매일 매시간 만나는 수업에서 즉각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끄덕이며 읽게 되었다. 그동안 너무 기법들을 등한시해온 건 아닌가 싶었다. 머리와 팔다리가 따로 일 수 없다. 팔다리가 없을 때 머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교육 역시 그러할 것이다. 교육사상과 철학이 다양한 교육기법들로 구현될 때 보다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닐까.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엄격한 학업 기풍 세우기, 수업에 참여하는 비율과 생각하는 비율 조절하기, 강력한 교실 문화 창조하기 전체 4부 12장에 걸쳐 62개 기법이 나온다. 그 중 무작위로 호명하라, 최소한으로 개입하라, 반복연습을 시켜라, 정확한 언어로 말하게 하라 등등 익히 알고 수업에서 대부분 실천하고 있는 내용도 많다. 관습적으로 하고 있던 것을 환기하며 보다 세밀하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무의식적으로 행하던 일들에 조금만 변화를 주면 보다 더 의미 있는 활동을 이끌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본적인 ‘저차원’ 능력에 숙달될수록 ‘고차원’ 능력을 훨씬 더 능숙하게 발휘할 수 있다. 기법들을 제대로 정착시키면 낭비되는 시간 없이 좀 더 여유롭게 사고활동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신규교사부터 수십년 경력교사까지 다양하게 자신의 스킬을 풀어놓고 나눈다면 얼마나 뜻깊은 일인가. 교사들끼리 나누는 작은 팁들이 묶여 모든 학교 모든 교실 학생들이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다면 교사도 학생도 훨씬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주변 교사들의 아이디어를 보태 현장에서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3.0’으로 업데이트해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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