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샘 최진수의 초등 글쓰기 - 깨침과 울림이 있는 글쓰기 교육
최진수 지음 / 맘에드림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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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싫어하는 글쓰기, 교사가 죽어라 강요하는 글쓰기.. 그 깊은 갈등을 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하며 책을 열었다. 아이들에겐 글쓰기의 즐거움을 깨치게 하고, 교사에겐 아이들 글 속에 울림을 불어넣는(?) 비법이 궁금했다.

 

아이들에게 사진이 순간을 영원히 붙잡아두는 것처럼 우리 일기도 하루하루 먼지처럼 날아가는 내 느낌, 생각을 잡아둘 수 있는 방법이다 강조하곤 한다. 땀샘도 비슷한 맥락으로 자신을 비추는 사진기 같은 글쓰기를 말씀하신다. 자기 이야기, 자기 생각의 기록이 스스로를 키우는 힘이다. 학생도, 교사도 글을 쓰며 그 힘을 키워 성장해나가야 한다.

 

글을 쓰려면, 보고 듣고 말하고 생각해 본 것들이 많아야 한다. 마음껏 움직이며 생각할 줄 알아야 쓸 거리도 풍부해진다. 아이들의 일기가 증명한다. 특별한 체험을 한 뒤엔 꼭 한쪽 이상 쓰라고 분량을 정해주지 않아도 알아서 절로 두 쪽도 너끈히 써 낸다. 반복되는 일상 속 지루함을 뚫고 특별함을 찾아내보라고 하기 전에 먼저 살아 펄떡이는 아이들의 눈과 귀, 입과 마음을 맘껏 열 기회를 많이, 자주 주어야 하리라.

 

올해는 저학년을 맡고 있어 일기, 시, 독후감 부분이 특히 유용(?)했다. 당장 이렇게 해봐야지, 비슷하게 하고 있지만 이런 걸 좀 더 보태보면 더 좋겠구나 하면서 읽었다. 다음에 고학년을 맡으면 보고문과 논설문 부분을 다시 읽어보고 더 적용해봐야겠다.

 

좋은 글은 솔직하고 진심을 담은 글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삶도 정직하고 진심을 다하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글과 삶은 왼발 오른발처럼 함께 갈 수밖에 없다. 아이들과 함께 좋은 삶을 좋은 글로 남기며 랄랄라 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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