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급긍정훈육법 : 활동편 - 친절하고 단호한 교사를 위한 ㅣ 학급긍정훈육법
테레사 라살라.조디 맥비티.수잔 스미사 지음, 김성환 옮김 / 에듀니티 / 2015년 12월
평점 :
<학급긍정훈육법>부터 읽어야 했다. 여러 선생님들께 추천받아 얼른 읽어야지 하면서도 계속 미뤄두고만 있었다. 이번에 활동편을 읽기 전에 더는 미루지말고 먼저 읽어야지 하고 읽었다. 왜 이제야 읽었나 싶을 정도로 와닿는 내용이 많았다. 진작 알았더라면 아이들에게 친절하고 단호한 선생님으로 좀 더 도움을 줄 수 있었을텐데 후회되는 일들이 마구마구 떠오른다.
진심으로 아이들을 존중한다는 것, 진정 호기심 있게 질문하고 그 답을 수용하는 것, 아이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간다는 것...
앞서 PDC를 실천하고 나아진 교실사례들을 접하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했을까, 참 좋은 것인줄은 알겠는데 실제에 대한 궁금점이 생겼다. 나뿐 아니었겠지. 그래서 고맙게 딱 그 마음을 읽고 출간된 <활동편>의 구체적인 매뉴얼을 통해 이렇게 하는 거구나, 해볼 수 있겠다, 해봐야겠다 의지가 다져진다.
봄방학 때 꼼꼼히 다시 정독하며 새 학년을 설계해야겠다. 주변 선생님들께도 강추!! 독야청청 내 교실만 바뀌어 될 일이 아니다. 학교가, 사회가 바뀌어야한다.
실천! 실천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