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갈의 눈 Dear 그림책
아르투르 스크리아빈 지음, 요안나 콘세이요 그림, 최혜진 옮김 / 사계절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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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럴싸한데 모르겠는... 내게 요안나 콘세이요는 벌거벗은 임금님의 옷같다.

잃어버린 영혼도 만만치 않았는데 갈수록 더 어려워진다. 보고 또 보며, 눈으로 읽고 소리 내 읽으며, 어떻게든 알고 싶은데 쉬 해석의 문이 열리지 않는다. 동봉된, 옮긴이 최혜진의 감상을 위해 묻는 편지에 기대본다.

 

질문 하나, ‘세네갈의 눈을 읽고 난 뒤의 감상으로 하나의 형용사를 고른다면 어떤 형용사로 이 책을 표현하시겠어요?

아름다운, 쓸쓸한, 스산한, 아련한, 서글픈... 그런 형용사들이 떠오른다. 이 중 굳이 하나를 고르라면 쓸쓸한. 일곱 살 어머니의 노래를 들은, 지금도 듣고 있는 아이의 마음도, 그 시절 기억 속 어머니도 쓸쓸하다. 국어사전에서 쓸쓸하다: 외롭고 적적하다.”로 확인된다. 내가 곁에 있는데 외로운 엄마가 불안하고 어찌할 수 없어 또 불안하다. 엄마는 내가 있어도 외롭고 적적하여 쓸쓸하다. 동어반복이지만 그렇게밖에 형용할 수 없는, 깊은 감정이다.

 

세 번째 질문, 이 작품은 엄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녀의 목소리로 쓰였습니다. 책 속 화자는 팔월에 내리는 눈의 이미지로 엄마의 기억을 풀어냅니다. 여러분의 어머니는 몇 월의 느낌에 가까운 분인가요?

우리 엄마는... 내게 절대적 사랑을 주시는 전형적인, 헌신적인 엄마다. 나의 어머니... 몇 월의 느낌일까? 사월의 벚꽃.. 봄에 태어난 어머니는 봄꽃을 아이처럼 좋아하신다. 그러나 막 화사하고 아름답고 그렇지는 않으시다. 고생 많고 눌린 삶에 어울리는 달이 없다. 이월? 짧다.. 춥다.. 그래도 봄을 기다린다.. 우리 엄마한테 이월밖에 줄 수 없어 안타깝고 죄송하다.

 

마지막 질문, 책 속에서 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상징하는 걸까요? 자유롭게 자기만의 의미를 덧대어 본다면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설명하고 싶나요?

.. 팔월의 눈, 헛된 희망, 환상, 이곳이 아닌 다른 곳, 다른 것을 향한 기대, , 벗어나고 싶은 욕망, 현재의 정지, 일탈, 해방... 처음에는 그렇게 다가왔다. 그런데 다시 읽으면 추억, 화양연화, 수용, 포용, 받아들임 등 다른 빛깔로 비친다.

 

자꾸 읽으니 쓸쓸함에 매몰되지 않은, 슬프지 않은 용감한 엄마가 보인다. 노래를 부르고 울고 있는 엄마가 너무 명징해 그 뒤의 글들이 흘려졌나 보다. 다시 보니 그제야 보인다. 엄마는, 사람은 그런 존재다. 강인하기만, 여리기만 할 수 없는 존재다. 엄마가 그렇고 내가 그렇다. 내가 기억하는 엄마가 엄마의 다일 수도 없다. 끝 장면 파랑새가, 노래를 부르고 울던 엄마가 바라보던 그 방향으로 향해 있다. 엄마는 체념하지 않았을 것이다. 엄마는 내내 간직했을 것이다. 가장 가까이 있지만 그래서 누구보다 섣불리 안다고 단정하면 안되는 사람, 엄마다. 무한히 내 안에 울리는 엄마의 노래, 울음을 계속 들을 것이다.

 

그리고 미뤄둔 두 번째 질문, 열대 지방인 세네갈이 내린다는 표현처럼 이 책에는 얼핏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는 두 가지가 나란히 놓여 자주 등장합니다. 단어-단어의 조합뿐 아니라 단어-그림, 그림-그림의 조합도 찬찬히 눈여겨보세요.

게으른 독자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정답을 못 맞출까봐, 엉뚱한 답을 말해 우스워질까봐 걱정이 앞선다. 그만 외치고 싶다. “모르겠어요. 답지를 보여주세요!” 그러나 그런 해답지가 있을 리 없다. 느린 독자는 한 번에 찾을 수 없어 오래오래 찾아봐야 한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같이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겠다. 각자의 엄마를 소환하며 각자의 그림책을 갖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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