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팔도 지리 자랑
조지욱 지음, 염예슬 그림 / 사계절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역사, 정치경제 등 사회 다른 교과에 비해 지리는 조금 지루한 과목이었다. 그래서 소홀한 결과 무식쟁이가 되었다. 어른이 되고보니 가장 실제적인 지식이란 생각이 든다. 아이들에게 여행지를 물어보면 바다, 산, 계곡 지형만 말하고 지명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나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게 하고 싶다. 어릴 적부터 지리에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교양을 쌓는 데 필요한 책으로 권해줘야겠다.

차례에서 북쪽지방이 나와서 살짝 당황했다. 아, 그렇지. 전국 팔도! 한반도는 다 우리땅이지. 북쪽 함경북도부터 남쪽 제주도까지 위에서 아래로 한반도를 훑으며 지역 정보를 제공해준다. 한반도 전체 지도에서의 위치, 세분화된 구역, 역사적인 배경, 현재와 미래 조망까지 짧고 굵게 알아야 하는 내용을 다 짚어준다.

내가 태어난 곳, 살아가고 있는 곳을 먼저 찾아봤다. 다 안다고 생각했지만 새롭게 알게 된 정보도 있어 좋았다. 다음으로 여행지로 둘러본 곳들, 주변 지역들을 보고 처음으로 돌아와 북쪽지방부터 찬찬히 여행을 시작했다. 앞에서 고백한 대로 지리 무식쟁이라 많은 게 새롭고 흥미로웠다. 틈틈이 보게 될 것같다.

책이 크고 얇아서 좋다. 욕심 내 많은 정보를 꾸역꾸역 다 담았으면 질릴 만큼 두꺼워져 안 보고 싶은 책이 되었을 것이다. 더 담고 싶은 정보를 덜어내며 간추렸을 저자의 고민이 느껴진다. 보다 더 알고 싶은 내용은 얼마든지 더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은 전체적인 지리 틀을 알려주고, 지리에 대한 관심을 북돋는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