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낯설다 - 내가 모르는 나, 99%를 찾는 심리여행
티모시 윌슨 지음, 진성록 옮김 / 부글북스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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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마음대로 내 생각대로라는 것이 있을까?

 지금 알라딘 리뷰를 쓰고 있는 내가 있고  그 행동을 둘러싸고 선택되지 못한

많은 나의 생각들이 있다. 그 전에 "나는 내가 낯설다"라는 책에 대한 기사를 신문에서

읽고, 꼭 읽어야지하고 마음 먹게 만든 것은 또 뭘까?

우리가 하고 있는 행동하나, 하나, 생각 하나, 하나가 의식으로 구체화 되기 까지

어떤 일들이 지금의 내 의지라 일컫는 존재감을 만들어 내는 걸까?

시간 속에서 알게 모르게 의식하지 않고 학습되어 지는 것들이 있다.

이 책속에서는 적응 무의식라 말하는. 그 적응 무의식이 무심코 나를 이끈다.

첫 눈에 반하게 하는 일, 생각보다 담담하게 최악을 상황을 받아들이게 되는 일, 괜히 미워지는 사람, 나도 모르게 튀어 나오는 그에 대한 진심.... 같은 것들

생각보다 나는 나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아니 샅샅이 알 필요가 없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까?  배고프면 음식을 먹고 위 속에서 별 다른 의식의 관여 없이 소화 되고 영양분으로 흡수되고 빠져 나가듯 우리가 받아들이 많은 정보들도 그와 비슷하게 소화되고 저장되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상황에 우리를 행동으로 이끈다.

 산길을 가다가 부지깽이를 보고 뱀이라고 헉하고 놀라는 것처럼.... 맛있는 음식에 반응 하는 침처럼... 우리 마음도 다를 바 없다. 무의식적으로 나를 살게 하는 몸의 쉼없는 움직임처럼...

나는 내가 낯설다라는 책은 평소에 내 마음대로 되는 일이 없구나라는 생각과 과연

나는 한 영혼으로 이루졌을까? 상황에 따라 변하는 반응체에 불과한 것 아닌가 싶은

변덕스럽기 그지없고 편할 때로 사는 내게 나라는 실체에 대한 한가지 정리를 해준다.

음식없이 내 몸이 유지 될 수 없듯이 내 마음 내 생각도 세상의 사람들과 상황들이 제공하는 생각들의 음식 없이 존재 할 수 없다. 의식의 나보다는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의 틀이 내 무의식 속을 채우고 있기 때문이고 그것이 나를 움직이는 힘은 나보다 막강하다. 난 의식하지 못하지만.

부모처럼 살지 않겠다고 마음 먹고 산 자식이 어느날 문뜩 부모와 똑같은 행동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라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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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 1 밀리언셀러 클럽 6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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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을 죽였어"

   친하게 지내는 직장 동료에게 전화가 걸려온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나라면 끝까지 모르는 척 외면을 할 테지만 마사코는 집에서 키우는 개가 죽었는 데 어떻게 처리해야할지를 모르겠다는 말이라도 들은 듯 행동한다.

   개가 아니니까 눈에 띄지 않게 처리하기 위해서 토막을 내주기로 한다. 직장동료에게는 넌 알리바이를 위해서 집에서 평상시처럼 하라고 행동지침까지 일러주는 마사코. 삶에 있어서 마사코같은 친구가 있는 것이 다행일까 없는 것이 다행일까?

   바람이 난 남편이 여자에게 잘보일 돈을 위해  도박을 해서  미래의 희망인 거금 500만엔이라는 저금까지 홀라당 까먹고  그 사실을 추궁하는 아내를 때린다. 아내는 충동적으로 남편 목을 졸라 버린다.

  '좀더 좀더 고통을 당해봐라' 마음속으로 외치며 남편의 목을 조른다.

  목 졸려 죽은 남편을 보고도 "나는 아직 용서 못해"라고 말하는 야요이.

  살인죄와  그 시체를 토막낸 시체유기죄 어느 것이 더 끔찍한 일일까요?

  티벳이라는 곳의 조장이라는 시체를 새가 먹기 좋게 살을 발라 토막내 주는 풍습도 있다지만.마사코는 쓰레기봉투에 나누어 담아 버립니다.

  아웃의 1권을 읽으면서 든 생각들 입니다.

  그들의 진짜 잘못은 무엇이었을까? 살인죄나 토막죄가 아니라 살아가는 일, 그 자체의

 어그러짐. 혼자서는 바로잡을 수 없는 비틀림. 헤어나올 방법을 모를 때 터져나온 살인사건에서

 막막함의 출구를 발견하다?

 살기 위해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란 것이 있을까요?

  아무 희망이 없는 삷에 최악의 행동은 최선을 향한 시도를 위한 반작용으로

 일어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조금 억지스러운 수긍을 하게 만들어 준 아웃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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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의 수수께끼 - 역사 속으로 떠나는 우리말 여행
시정곤 외 지음 / 김영사 / 200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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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을 하고, 글을 읽게 되고 쓰게 되고 , 자유롭게 사람들과 의사를 표현 할 수 있게 만드는 우리말, 우리글이 있다는 사실은 아침이 오는 일 처럼 당연한 일이라 여겼다.

  국어시간에  훈민정음 창제에 관한 글을 배우기는 했지만 시험을 위한 공부로써만 받아들였다고 할까? 지금 쓰는 글과 옛글은 많은 차이가 났구나 정도만 기억하고 있는 정도였다.우리글이 없었을 때 어떠했을지를 떠올릴 까닭이 없을 만큼 태어나서 지금까지 우리글과 말이 몸에 배여 없음을 생각조차 할 수도 없었달까?

  중국말과 우리말이 달라서 오는 불편함 때문에 일반 백성들이 자기 뜻을 글로 나타낼 수 없어서 쉬운 글자를 만들어 쓰도록 만든 훈민정음에는 중국말을 보다 더 중국말의 발음에 가깝게 표기하는 발음기호가 필요했기에 만들어지기도 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면서 우리말과 글만으로는 살아가기 힘든 세상을 아직까지도 벗어나지 못한 우리나라의 현실에 절로 안타까워진다.

   세종 때 만들어진 훈민정음은 한자에 치여서 괄시를 당하다가 450년만에 독립신문이 순한글로 발행되는 획기적인 사건으로 한자를 물리치고 앞에 나오게 되었다. 한글의 맞춤법 통일안도 일제시대에 완성되었다. 중국도 일본에 의해 침략 당하게 되고 세상은 중국이 아니라 서양 열강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되었기에 한자에 대한 숭배가 침몰 당했다고 할까? 한자의 자리에 그 때 부터 영어가 슬금슬금 그자리를 넘보기 시작하게 되었다고 할까? 모아쓰는 한글을 영어처럼 풀어쓰자는 주장이 꽤나 설득력이 있기도 했을 만큼 영향을 끼쳤다. 타자기를 사용하기 편리하려면 풀어써야 한다는 이유도 있었기에 모아써도 아무문제 없는 타자기의 등장은 풀어쓰기 주장을 없던 것으로 만들었다. 지금의 영어 열풍도 잘만든 번역기가 나오면 사그러 들까?

  말과 글이라는 것이 세상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 사람의 세상살이와 다를바 없음이 새삼스러웠다고 할까?

  사람과 뗄레야 뗄 수 없는 말과 글이기에  사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의 힘과 영향력에 좌지우지 되기도 하고 그들을 대표하기도 하는 말과 글이기에 나라를 빼앗겼던 일제 시대에 한글이 우리글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할 수 있었던 것이다.

  2008년 지금 우리나라에서 쓰고 있는 우리글 우리말은 어떤 모습으로 미래에 기록되어 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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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다메 칸타빌레 14
토모코 니노미야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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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다메 칸타빌레가 재밌는 이유.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하나도 짐작대로 ?? 기대대로?? 풀려나가지 않기에

기대를 짐작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만만치 않은 세상... 멋지게 살아가는 방법은 예정은 미정이니 어떤 예측불허의 상황이

 닥쳐도 당당하게 마주서는 것. 내 마음이 원하는 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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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수 애장판 1~8(완결) 세트
이와아키 히토시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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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생수를 보다 처음으로 떠오른  그림은 바로 고야의 <아들을 잡아먹은 사투르누스>

 사투르누스는 자식이 태어나면 자신의 모든 것을 빼앗아간다는 예언을 듣고 태어나는 자식들을 모두 잡아먹었다는 신화속 주인공이다.  기생수는 살기 위해서 사투르누스는 자신의 힘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



  신이치에 기생하는 오른쪽이를 보는 내내 바로 떠오르는 내가 좋아하는 인물 하나 .....

 

  원피스의 루피.... 그의 고무 몸뚱이가 얼마나 신기하고 기발했던가? 한도 끝도 없이 늘어나는 두팔를 비롯한 몸뚱이. 신이치는 오른쪽 팔만 만능이다.  일본 만화에서 인간과 로봇의 합체에서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서로다른 종끼리의 합체로 발전했달까? 원피스는 식물열매와 인간 몸과의 합체. 열매가 인간의 몸에 뿌리를 내리면 악마의 열매 능력자가 되는 거랄까?

  신이치의 오른쪽이를 알고 루피를 만났다면 오다 에이치로의 상상력도  순수한 오리지널리티는 아니었던거다.

고토및 기생수들의 모습은 베르세르크 속의 괴물들을 떠올리게 한다.

 기생수와 한 몸으로 살게 되면서 감성이  마른 우물이었다가 갑자기 폭주해서 제어가 안 될 때도 있는 신이치는 상처받고 극복하지 못한 순정만화 속의 인물들을 떠오르게한다. 마르스의 마키오가 내내 생각났다.

 

 

    어느날 갑자기 벌레들이 나타나 인간의 몸 속으로 들어가 몸을 점령하고 인간을 먹이로 먹는다. 그들은 인간의 뇌를 장악하라. 그 다음에는 인간의 수를 줄여라라는 본능적인 신호를 받고 있다. 그 점만 빼면 영화 맨인 블랙과 꽤나 닮았다. 인간인지 외계인지 겉만 봐서는 모른다.  인간인지 기생수인지 겉만 봐서 모른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것들에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만화 - 기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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