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Simon & Garfunkel - Parsley, Sage, Rosemary And Thyme [180g LP]
사이먼 앤 가펑클 (Simon & Garfunkel) 노래 / Music On Vinyl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rosemary

원네 가면 주는 허브티가 rosemary다.
이번에 2박3일 가있을동안 감기기운이 있었는데
원이 주는rosemsry tea를 달고 살았더니 떠나올 땐 몸이 가벼워졌다.

rosemary는 허브중에 가장 흔하기도 하고 키우기도 쉬운편이다. 잘 키우면 관목사이즈까지 자라는데, 꽃을 보기는 쉽지 않다. 사실 피기는 잘 피는데 워낙 작아 발견을 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나도 처음 키운 허브가 로즈메리였고 마당이 있는 친구네에도 로즈메리가 가장 번성하게 자라있다. 친구집에 가있을 때면 아침에 로즈메리를 조금 꺽어다 뜨거운 물을 부어 향기와 함께 생차로도 마시곤 하였는데 효능을 보니 뇌기능과 기억력에 좋다고 한다.

어제 도서관 뒷마당에서 로즈메리 꽃을 보고 사진을 찍었는데 확대해보니 연한 보라색의 느낌이 라벤더랑 흡사했다. 얘들 사촌이겠구나 싶어 찾아보니 역시나 꿀풀과로 과가 같다. 꿀풀과의 특징이 줄기가 각이 져있는것인데 로즈메리를 그렇게 꺽꽂이를 하면서도 그걸 몰랐다니 새삼 가까이하면서 놓치고 지나가는 것들이 다반사다임을 상기한다.

두산백과에서 로즈메리 정보 검색한 것을 옮겨 놓는다.
로즈메리를 미질향이라고 부른다는 것은 처음 알았고 꽃의 색이 분홍과 흰색이 있다는 것도, 꽃을 설탕절임하여 과자를 만든다는 것도 새로 알았다.

9월말이 되어도 한낮의 햇볕은 여전히 뜨겁고
rosemary의 이파리 끝에 빨간 단풍이 살짝 들 때
로즈메리 꽃이 핀다는 것을 안,
2017년 9월 말.
-----------

˝미질향(迷迭香)이라고도 한다. 남유럽의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약초로 재배하고 전체에 강한 향기가 있다. 줄기는 네모지고 잔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높이가 1∼2m이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1.5∼3.5cm의 줄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잎의 앞면은 광택이 있고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색이고 회색의 솜털과 함께 유점(油點)이 있다.

꽃은 5∼7월에 연한 청색·분홍색·흰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에 있는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화관은 입술 모양인데, 윗입술은 2개로 갈라지고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 중 가운데 것이 가장 크고 안쪽에 자줏빛 반점이 있다. 수술은 4개 중 2개가 길고, 암술대는 화관의 윗입술보다 길다.

보통 햇빛이 잘 들고 물이 잘 빠지는 땅에서 잘 자란다. 한국에는 1990년대 초에 도입되었는데, 한국의 남해안 지방은 원산지와 기후가 비슷하기 때문에 실내가 아니더라도 겨울을 날 수 있다. 옮겨 심는 것이 어려우므로 재배할 곳에 직접 종자를 심거나 꺾꽂이를 한다.  


잎과 잔가지는 육류 요리에 향을 내는데 쓰이고, 꽃은 설탕 절임을 하여 과자로 만들며, 잎은 차로 이용하기도 한다. 뽑아낸 기름은 화장품이나 비누의 방향제로 쓰이고, 잎과 꽃은 향주머니와 향단지로 이용한다. 옛날 기록에 의하면 로즈메리의 향이 뇌의 기능과 기억력을 높인다고 한다. 꽃말은‘절조·정절’이다˝

--------rosemary로 검색하니
사이먼 앤 가펑클의 음반이 뜯다.
영화 졸업의 스카보로 페어에 나오는 노래의 원제가 ‘Parsley,Sage,Rosemary and Thyme‘이었구나. 이제껏 스카보로 페어 인줄. 이 노래 중에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 파슬리 세이지 로즈메리 앤 타임이었는데, 이것도 인연인 걸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