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힘든 열흘을 지나 너덜너덜해진 심신을 끌고 세 곳의 도서관을 돌았다. 단지, 시간을 보낼 목적이었다. '아마도 책은 안 읽힐거야'라는 마음으로 돌았는데, 왠걸 집중이 잘 되었다. 그동안 너무 안읽어서 세포가 종이책을 기다렸나 보았다. 첫번째 도서관에서는 <설국>을 두 번째 도서관에서는 <여행자의 책>과 <제주 돌담>을 세 번째 도서관에서 <여행의 기술>을 읽었다. 

 

<여행의 기술>은 예전에 몇 번이나 앞부분을 읽다가 던져버렸었다. 당최 무슨 얘기를 하는지...읽히질 않는 거였다. '이게 뭐야. 다들 그렇게 좋다는데 이렇게 안 읽힐 수가...쩝' 하던 책이었다. 오늘 세 번째 도서관은 책이 없기로 둘째 가라면 서러워 할 곳이라 신간 코너를 아무리 봐도 손이 가는 책이 없었다.

 

덕분에 손에 든 책이 <여행의 기술>. 집에도 있는 책을 굳이 도서관에서 들고 앉은 이유는 아무 데나 펼쳐서 운세나 점쳐 보려는 거였다. 하필 펼쳐진 부분이 [예술] '미술에 대하여'와 '아름다움의 소유에 대하여' 였다. 구구절절 공감되는 말만 씌여 있었다. 이 사람, 보통씨는 평범한 일상적 사유들을 비범하게 풀어내어 공감하게 하는 능력이 탁월했다. 여행도 여행이지만 이 사람, 엄청난 독서를 했구나 싶은 내공이 팍팍 느껴져서 기가 죽었다. 여행에 빗대어 삶을 이야기하는, 삶을 풍요롭게 해줄 교양 필독서는 이런 책을 두고 하는 말이겠다. 책은 출발. 동기. 풍경. 예술. 귀환. 총5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월 한 달 동안 각 장들을 천천히 곱씹으며, 적어가며 읽고 싶다.

<여행자의 책>이랑 함께 읽어 가면 상승 효과가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