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공간, 두번째 이야기 - 건축가가 그린 세상의 모든 호텔 여행의 공간 2
우라 가즈야 지음, 신혜정 옮김 / 북노마드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의 공간>- 두 번째 이야기를 읽었다. 여행자의 손에 있던 아이가 나에게로 넘어 온 지 꽤 되었는데, 머리 맡에 두고 책등만 훑기를 몇 개월..책을 쉽게 손에 못 잡는 이유는 두 가지다. 싫거나, 좋거나. 이 책의 경우는 후자인데, 제목이나 겉표지만으로도 너무 여행심을 자극할 것 같아 미리 미루어 둔 셈이다.

 이제 읽은 소회로는 여행심을 자극한다기 보다 어떻게 여행할 것인가,에 대한 또 하나의 실례를 보았다고 해야겠다. 개인적인 관심의 방향이 같아 더 흥미롭긴 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충분히 흥미로울 만한 책이다.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은 숙소의 문 손잡이 하나 베겟잇의 촉감에서 디테일한 행복감에 젖는다. 저자는 직업적인 마인드로 '공간 실측'여행을 했지만, 일반인들이라도 이런 재미를 느껴봄직하겠다. 막연했던 기록의 마음들이 페이지 페이지 아주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펼쳐져 있어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설레임이 있었다. 특히나 네팔의 호텔들은 경험해보지 못한 설레임을 주기 충분했다.

 

 저자는 여행지의 숙소에 도착하면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정도의 시간을 들여 자신이 묵은 방의 실측도를 그렸다. 종이는 호텔의 편지지. 수채도구는 상비하고 다닌다. 여행을 다니다 보면 작은 메모지에 스케치를 하고 장면을 많이 목격한다. 카메라가 아니라 오래 앉아서 봐야만 가능한 그리기를 하고 있는 것. 자고로 여행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나를 낯선 곳에 놓아 두기.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바라보기. 익숙한 것을 새로이 깨닫고 소중하게 생각하기, 등등이 아닐까. 낯선 곳의 새로움을 손으로 기록하는 정밀한 여행의 기록이 <여행의 공간>이다. 세계 도처의 수많은 공간 안에 나를 둘 수 있어 좋았다. 여행자는 어디에서나 아름다움을 찾는 사람이구나.. 저자는 정확하게 표현하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