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커피에 빠지다 - 커피향 가득한 길 위의 낭만
류동규 지음 / 상상출판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피향 가득한 길 위의 낭만'은 <여행, 커피에 빠지다>의 부제이다. 저자에게 미안하지만, 너무도 식상한 제목이다. 하지만 이 책을 빼어 든 나 또한 너무도 식상한 인간. 여행과 커피에 빠져 살고픈 인간이다. 그래서 이런 제목과 이런 색깔만 보면 나도 모르게 스르르 손이 가고 만다. 어디를 가도 여행지에서 멋진 카페를 발견하고 약간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그 여행은 기분 좋은 여행이 된다. 오래 걷고 좋은 사람을 만나고  지역 음식을 맛보는 것만큼이나 여행에 있어 중요한 것은 커피이고, 카페이다.

 

여행 갈 때 챙기는 물건 중 넘버 원이 책과 커피이다. 책은 상황에 따라 읽기 싫어질 여지가 있으므로 다른 분야의 책 두 권 이상, 커피는 아침에 일어나 한 잔 마시고픈 욕구 때문에 꼭 챙긴다. 간편하기야 인스턴트만할 것이 없지만, 맛 없는 커피를 마시는 것은 여행의 기분을 망치기 십상이므로, 차를 가지고 다닐 때는 드립도구(어쩌자고)를 챙겨다니다가 요 근래엔 간편하게 더치 원액을 가지고 다닌다. 최고다.

 

서두가 길었다. 커피 얘기만 나오면 수다가 길어진다. 천안 아산, 대구, 부산, 인천, 군산, 인제 춘천, 울산, 경주, 강릉, 광주, 전주, 제주, 서울3 너무도 식상한 도시들이다. 익히 아는 이름들이라 매력이 없다. 그러나 천안 아산 편을 읽는 순간 그런 기분은 달아날 것이다. 어디든 오갈 때 거의 지나치게 되는 도시 천안. 늘 지나다니므로 마치 가본 듯한 착각에 빠져 살지만 천안을 여행삼아 가 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나야말로 미술관 투어를 좋아해서 여행할 때 기를 쓰고 미술관을 찾아 다녔지만, 천안에 데미안 허스트나 키스 해링 작품이 있는 줄은 몰랐다. 천안 아라리오 미술관은  들어 알고 있었지만 가봐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되는 계기가 없었다. 이 책을 읽으니 일부러 시간을 내어 가보고 싶어졌다.

 

'내가 한창 커피에 빠졌을 때 가장 만나보고 싶었던 사람이 있다. 대구 커피명가의 안명규대표다.' 로 시작하는 대구 커피하우스 "커피명가"를 소개하는 글은 "커피 명가"가 어떤 곳인지 과하지 않게 알려준다. 좋은 카페를 제대로 소개하는 겸손한 필력이 그 카페로 사람을 이끈다. '남포동에 위치한 바우노바는 신생 카페이다.'로 시작하는 부산 커피하수스 바우노바 소개글. '바우노바의 커피마스터와 인터뷰를 한 이유는 여행 동선하고 잘 맞아 떨어진 이유도 있었지만 수많은 젊은 바리스카를 대신한다는 점도 있다'며 소개한 바우노바의 커피마스터는 굉장히 매력적인 캐릭터다.

 

'개인적으로 인천에서 떠나는 섬 여행지를 참으로 좋아한다. 자월도, 승봉도, 소이작도, 굴업도 등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여행지가 인천광역시 소재지에 있다'로 소개하는 인천 여행. 비록, 브라질은 여행기 한 권 읽은 뿌듯함으로 밀어내어야 할 먼 곳이라지만, 인천이라니...그 가까움의 매력이라니. 인천의 커피하우스를 소개하는 첫 문장은 이렇다.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하우스는 어디였을까?'. 마음을 당기는 문장이다. 왠지 커피, 여행이라는 소재의 진부함?이 이 책 마저도 그렇게 보이게 했지만 실상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넘기면서는 그런 우려는 사라졌다.  저자의 넓고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과 커피와 여행에 대한 마인드가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여행지에서 갈 수 있는 '아는 집'하나 생긴 기분으로 그 도시들의 카피하우스를 찾게 될 것 같다. 커피와 여행에 대한 무모한 끌림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무조건 읽어 보시길.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읽어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