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도자기 여행 : 동유럽 편 유럽 도자기 여행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장 행복한 순간은? 내게 가장 기쁨을 주는 것은? 라고 스스로에게 물을 때가 있다. 그러면 순간 딱 떠오르는 것은 '커피 한 잔'이다. 커피 한 잔은 비 오는 날의 커피 한 잔이 될 수 도 있고 내가 좋아하는 잔에 마시는 커피 한 잔, 좋아하는 사람이 내려주는 커피 한 잔이 될 수도 있겠다. <유럽 도자기 여행>은 내가 좋아하는 잔에 마시는 커피 한 잔의 이야기다. 세상에 아름다운 것이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갈까? 삶의 순간 순간 매혹 당하는 것이 없다면...

 

올 가을이 유난히 이쁜 건 내 안에 아름다움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서 일 것이다. <유럽 도자기 여행>의 저자도 아름다움을 받아들이는 데 단단한 준비가 된 사람 같다.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은 깊고 넓다. 이 책은 글자 그대로의 '도자기 여행'이 아니다. 어떤 브랜드가 있고 어떤 제품이 있다는 식의 도자기 카탈로그는 더더욱 아니었다. 저자는 도자기를 사랑해서 이 여행을 떠났겠지만, 그 저변에는 삶과 역사와 사람과 도시를 사랑하는 마음, 구석을 헤쳐 보며 즐거움을 느끼는 마음, 순수하게 아름다운 것을 탐하는 마음이 있었다. 

 

여행이나 독서에서 주제를 한 가지 정한 다는 것은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고, 더 깊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일단은 개괄을 한 이후에야 가능한 것이니 유럽을 가고 또 가고 할 수 없는 우리로서는 어쩌면 요원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러면 그런대로 이 책은 가지 못하는 곳에 대한 상세한 돋보기용의 책으로 유용할 것이고. 가게 된다면 길잡이로 훌륭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분야이고, 내용 중에 가본 곳도 많고, 좋아하는 건축가들 이야기도 있어서 나에겐 혹한 책이었다. 그래서 궁금해졌다. 도자기에 관심은 없지만, 여행을 좋아하는 친구에게 벌써 권해 두었다. 그 친구의 반응이 궁금하다. 배경지식이나 관심사가 달라도 이 책이 좋은지 읽을만한지 그 친구의 입을 빌리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할 것 같아서다. 어쨌거나 나는 사서 꽂아두고 자주 들춰 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