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10 -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두 번째 이야기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2
정여울 지음 / 홍익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나만 알고 싶은 유럽. 제목을 보는 순간 사람들은 저마다 아..하고 탄성을 질렀을지도 모르겠다. 여행길의 너무 좋았던 장소는 마음 속에 간직한 비밀 같은 것으로 남겨 두고 싶은 것 아닌가? 내가 너무 좋았던 그 곳은 항상 고요하고 평화로운 장소로 존재해주기 바라는 그런 마음들을 한 번은 다 품어 봤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조건 제목에 끌렸을 것이다. 남의 비밀을 훔쳐보고 싶은 마음과 내 비밀을 들킨 것 같은 마음으로 두 번 생각하지 않고 장바구니에 담았을 것이다.

 

잘 된 책은 목차만 봐도 느낌이 온다. 특별한 하루를 부탁해, 위대한 예술을 만나는 시간, 달콤한 유혹 한 조각, 그들처럼 살아보는 하루, 마법같은 풍경 속으로, 생각이 깊어지는 그 곳, 맘껏 취해도 좋아, 작가처럼 영화주인공처럼, 선물 같은 축제를 만나다, 인생도 여행도 휴식이 필요해.

 

열 가지 주제에 따른 열 군데 공간!

그 공간은 때로 먹거리가 되기도 하고 즐길거리가 되기도 하고 여행자의 단상이 되기도 한다. 그 중 세 꼭지는 서너 페이지의 에세이. 나머지 일곱은 반페이지의 짧은 정보. 형식적으로 탄탄한 짜임새다. 제목만 나열해도 여행 다 다녀 온 느낌. 저러자고 여행가는 것. 하루에 한 주제씩 꼭 열흘에 걸쳐 이 책을 읽었다. 곰곰히 읽고, 소개된 공간과 사물 먹거리등등은 검색도 해보고, 언급된 책들은 장바구니에 담아가며, 충분히 즐기면서 읽었다. 이 곳에 소개된 장소나 이벤트들은 사실 새로움은 없었다. 가봤거나, 방송을 통해 보았거나, 책으로 접했거나.. 거의는 알고 있다고 여긴 곳이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사실은 알지 못했다고 느꼈다. 지은이의 문학적 감수성은 여행지의 구석구석은 물론 그 곳에 떠다니는 공기까지 섬세하게 표현한 느낌이었다. 그리고 뻔한 그 곳을 특별한 여행지로 만들어 주었다.

 

특히 파리에서 며칠을 머물면서 나는 유명 관광지는 거의 가보지 못했다. 오랑주리에 앉아만 있기에도시간이 너무 부족했기 때문이다. 마지막날 공항으로 가기 전에 무리해서 팡테옹 앞을 지나가면서 어찌나 헛헛한 마음이 들던지. 저게 팡테옹이야..이러며 지나만 왔을 때 그 기분을 이 책에서 만났다. 에밀 졸라, 빅토르 위고, 알렉상드르 뒤마가 나란히 안치 되어 있는 팡테옹 내부사진 한 장을 봤을 때의 공허함이라니. 학창시절 정말 문학의 향기를 느끼게 해주었던 대문호들이 파리..그 곳에 있었던 것이다. 미술관을 돌아다니는데 급급해서 정말 파리가 문학이 도시라는 것은 염두에 두지도 못했었다. 한 도시가 며칠 만으로 해결 되지 못하리란은 알지만, 어쨌든 나는 파리에 들리긴 했지만 머물지 못했었다라고 말 할 수 있겠다.

 

너무 짜여지고 재단되어진 책이라는 것은 어쩔수 없이 상업적인 냄새가 난다. 이 책 또한 대한항공과 기획 했다는 것이 플러스보다 마이너스 요소가 된 것 같다. 괜히 공장에서 찍어낸 느낌이 나는 것이다. 책이 뭐 다 공장에서 찍어내는 것이지..라면 할 말은 없지만, 헌책방에 놓였을 때 어울리는 것이 여행서의 느낌인데, 이 책은 대형마트에 어울리는 느낌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좋은 문장과 따듯한 시선을 가진 잘 만든 여행책이 대형마트에서라도 많이 팔리고 널리 읽힌다면 세상에게 사람에게 널리 이로운 일일 것이다. 그것이 또 작가의 의도였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