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린드그렌 선생님 창비아동문고 219
유은실 지음, 권사우 그림 / 창비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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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아직 리뷰가 하나도 없다는 사실에 놀라면서 얼렁 하나 올리고 본다. 읽은지가 좀 되어서 느낌이 생생하진 않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생각은 이렇다.

첫째. 이 책은 아이들이 이랬으면...하는 선생님의 마음이 담겨있다. 하지만 그 마음은 드러나지 않게 잘 포장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아이들은 린드그렌이란 작가가 어떤 책을 썼는지 모두 알 수 있다. 이건 인지적인 측면이다. 정보를 통해 책을 읽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한다.

둘째, 정서적인 면은 어떻게 표현 되어 있나. 이 책은 사람을 사랑하는 열정에 대한 방법을 가르쳐 준다. 요즘 아이들은 누굴 좋아하는 열정도 없고 좋아하는 바람직한? 방법도 모른다. 어떤 작가를 좋아한다면 적어도 비읍이나 그 헌 책방 언니 정도로 구체적인 방법으로 사랑해야 한다. 말이 필요 업쓰~!(리뷰를 다시 읽으니 구체적인 방법이라는 말에서 좀 걸린다. 둘 다 모두 린드그렌을 사랑했지만 구체적인 행동을 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좀 복잡해지는데, 예를 들면 나만의 방법으로 혼자 구체적이었다는 거다.)

셋째.이건 쓰기 방법론적 측면이랄까.. 일기란, 또는 편지란 어떤 형식을 갖추어야 하며 그런 글에서는 어떻게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드러내야 하는지..무진장 좋은 예문이 많이 나온다.

써놓고 보니 모두 다 인지적인 측면 같은 생각이 든다. 이건 부모들이 무지 좋아할 버전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것은 그런 맘을 먹고 쓰지 않았기 때문에 그 느낌이 생경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아이들 모르게  그런 것들을 깨우쳐 주는 것이 어른들이 생각하는 좋은 동화라면 이 책은 딱 그런 예이다.  하지만 그것은 의도한 바도 주제도 아니란 것을 읽으면 알 수 있다.

결론: 위에 쓴 것은 내가 어른이라,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 한 편을 읽으며 뭔가 작가의 입장에서 '생각'해본 것이다. 아니, 생각하기 전에 그랬을거야 하며 떠오른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런 저런 의식 없이 재미있게 읽으며 내가 생각했던 그런 것들을 자기 몸으로 옮겨 갈 것이다. 이래저래 나로선 감동적이고도 학습적인 책이었다. 학습적이란 말엔 두 손들어 반대를 표할 독자가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극히 개별적인 느낌을 나는 올리는 것이고 판단은 여러분이 하시길 바란다.

어쨌거나 뭔가 비판적인 한 문장이 들어가야 좋은 리뷰 축에 낄 것 같은데..생각나는 것이 없다. 한 번 더 읽고 찾아 볼 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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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무비 2005-03-05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게 되면 꼭 땡스투 한 번 더 확인할게요.^^

2005-03-05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누군가의 서재에서 땡스투 두 번을 누르고 그 책을 안 산 것 같은데..그니까 사게 되면 한 번 더 눌러야 되는 건가요?..이거 굉장히 주관적인 리뷰인데..리뷰 올릴 때 사실 객관과 주관 사이에서 갈등 무지 합니다. 호 불호의 문제가 아니라 너무 내 식으로 써서 소통이 안 될 것 같은..어쨌든 이 책은 추천할 만 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