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을 타고 간 토끼 꼬마야 꼬마야 7
크리스틴 루미스 지음, 오라 에이탄, 김기택 옮김 / 마루벌 / 2004년 8월
평점 :
절판


분위기가 독특한 책이다. '로켓을 타고 간 토끼'라는 발상 자체는 계수나무 떡 방아를 찧는 토끼를 연상케하지만 글의 내용은 그다지 낭만적인 스타일은 아니다.

판화나 뿌리기 찢어붙이기,오려 붙이기를 하면서 여러가지 꼴라쥬 재료들은 사용했다. 가만히 보면 은박지나 셀로판지 같은 것으로 어둠 속에서 반짝이는 우주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그리고 장면들이 연속성을 가지면서도 독립적인 하나의 공간으로도 보이는데, 마친 연극 무대위 같기도 하고 티비 화면이 보이는 스튜디오 같아 보이기도 한다. 그림자와 음영기법을 사용해서 입체감이 돋보이는 것도 상상력을 부추기는 요소이다. 어두운 색감과 음영을 이용한 입체적인 공간감은  꿈인듯 생시인듯 신비감을 느끼게한다.

사실 이 정도 책을 읽는 유아들이라면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력을 발휘하기 좀 이른 나이가 아닐까한다.  밤 하늘의 별을 본다고 해도 그 정도의 현상 만으로 상상력이나 인식을 확장할 인지적인 능력이 될까.. 하지만 이 책을 본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아이는 무릎위에 펼치진 어둠의 세계 저 멀리를 보았기 때문에 상상력을 발휘하기가 쉬워 질 것이다. 일단 이 책은 우주에 대해 이야기했으므로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둡다. 검정색을 많이 썼는데, 이런 색감은 오히려 아이를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느꼈다. 2세 유아가 혼자서 책장을 넘기며 이 책을 다 본다. 엄마가 읽어준 것도 아니고 그냥 장난감으로 책을 가지고 논 것이겠지만 이 책의 그림은 아이를 집중하게 하는 무엇이 있다. 만 2세만 넘어도 엄마가 들려주는 가락에 맞추어 토끼들의 우주여행에 동참할 수 있을 것 같다.

사람은 늘 여행을 꿈꾼다. 그것은 자유라는 단어와 맞바꿀 수 있을 것이다. 난 아냐라고 느끼는 어른도, 유아기에도, 그런 본능은 늘 잠재해 있을 것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 있는 아이의 정서를 끄집어 내서 혼자서 꿈꾸기 힘든  우주라는 큰 공간 속을 여행시켜주고, 자유 뒤에 따라다니는 불안 본능을 해소해주기 위해 작가는 친절하게도  '집은 편안하고 너는 언제나 돌아 올 수 있어'라는 안도감까지 준다. 아이는 끊임없이 일탈의 과정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 아닐까. 아이에게 모험 정신이 없다면 우리는 무엇으로도 희망을 발견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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