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도끼 사계절 1318 문고 18
게리 폴슨 지음, 김민석 옮김 / 사계절 / 200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보면  '다 때가 있느니라' 하셨던 어른 들 말씀이 사무칠 때가 있다.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가치들이나 성과를 이룩-너무 거창한가?-하고 넘어 갔더라면 하는 후회의 순간들이 종종 오는 것이다. 건너 뛰거나 소홀히 넘어 갔을 땐 언젠가 그 댓가를 치루는 법이다. 부실 공사로 집이 무너질 수도 있고 다리가 붕괴되기도 하는 것이다. <손도끼>에는 청소년기에 깔만한 반석들이 많이 있어서 곰곰 읽고 가치를 생각할 만하다.

게리폴슨의 <손도끼>는 인생의 중요한 한 지점에서 고난에 봉착한 소년이 어떻게 자기 앞의 고난을 극복해 나가는가를 보여준다. 영화로 치자면 캐스트 어웨이. 캐스트 어웨이는 어른이 주인공이고 손도끼는 13세 소년이 주인공이다. 사고 전에 브라이언 로브슨은 부모가 이혼했다는 일상이 힘겨워 고민하는 소년이었다.

캐나다 북부의 삼림 지대에 홀로 불시착한, 그것도 죽음의 공포에 직면했다 벗어난 소년은 나약한 어린아이에 불과했다. 하지만 50여일을 혼자 생존하면서 소년은 강인한 인간으로 성숙한다. 불씨를 얻기 위해, 물고기 한 마리를 잡기 위해 문명 소년은  수 많은 좌절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좌절하고 분통 터져 하다가도 자신이 어디서 부터 잘못 되었는가. 기본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도시에서 태어나서 도시에서 살다 죽는 인간들은 인간 본연의 모습을 한 번도 찾지 못하고 죽어 갈지도 모른다. 현대 물질 문명의 편리함으로 진정으로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깊이 생각해야 하는 부분을 놓치고 기계적으로 살아지는 것은 아닌지.

맨 손으로 살기 위해 머리를 쓰고 손과 발을 열심히 놀리던 소년 앞에 문명의 이기로 채워진 생존 가방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주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이 산다는 것은 곤충이 사는 것과 다르지 않았다. 인간이 가진 안테나를 세우고 사람이든 자연이든 그것이 들려주는 소리에 귀기울이며, 소통하며, 눈으로 자세히 들여다 봤을 때 삶이 보였다. 비록 문명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이지만 살아가는 기본은 그런 것이라는 것을  우리 1318세대가 일찌감치 깨우쳤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모험담에다 200페이지를 넘지 않아, 중학생 이상이라면 앉은 자리에서 독파할 수 있을 것이다. 얻어 가는 것이 달라서 그렇지 고학년들도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내용이다,. 숲에서 혼자 생활하는 모험담이라는 측면에서 <나의 산에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산에서>는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여 즐기는 삶의 모습이었고,<손도끼>는 자기의 의사와 상관없이 닥친 불행이라는 점에서 다르게 또 같이 읽는 맛이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드무비 2004-08-11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재밌겠네요. 자신이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가, 기본을 찾아가기 시작한다니...
책제목도 간결하니 좋습니다.^^

2004-08-11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넵 제목이 맘에 들지요. 저도 제목 땜에 손에 들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