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은 왜 일어날까 세상을 배우는 작은 책 2
질 페로 지음, 세르쥬 블로슈 그림, 박동혁 옮김 / 다섯수레 / 1995년 5월
평점 :
품절


외국 사람들이 쓴 어린이 정보책들을 보면서 햐~!하고 무릎을 칠 때가 있는 데 이 책도 그런 경우다. 실체를 모르면 대처할 방법도 모른다. 전쟁이라는 것이 나쁘고 일어나면 안 되는 것이라는 막연함을 강조하는 것 보다 전쟁에 대해 상세히 알면 마음으로부터 그런 자세가 우러나올 것이다.

 

6월이 되면 학교에서 통일 글짓기에 대한 숙제를 받아오곤 하는데 아이들이 너무 배경지식이 없어 곤란한 경우가 많았다. 학교 선생님들도 무조건 숙제처리를 하거나 자료조사에 의존하지 말고 이런 책을 같이 읽으며 토론해본다면 아이들도 통일에 대한 관심도 훨씬 높아질 것이다. 

 

이 책은 전쟁은 일어나면 안 되는 것, 자국의 이익에 앞서 생명은 보호 되어야 하는 것이란 막연한 이념적인 생각과 실제 전쟁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들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씌여져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교사와 학생들 간의 대화체이고 글자크기도 크고 두께도 얇아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어른들이  읽어도 절로 고개가 끄덕여질 만큼 핵심을 간추려서  올바른 정보를 정확하게 짚어준 점도 감탄스러울 정도다.


지은이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지도 않고 부담스런 지식의 주입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아이들은 그냥 어느 교실에서의 수업 장면을 참관하듯 책을 읽을 수 있다. 그렇게 쉽게 읽은 책에서 앞으로 살아가야 할 인생의 가치를 어떻게 지켜나가야 하는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한국전쟁, 세계대전, 중동의 크고 작은 전쟁들에 대해서도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어서 정말 다 읽고 나면 세상을 보는 눈이 밝아질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라면 무리 없이 읽겠고, 좀 더 세부적인 사항들은 부모나 교사들이 읽고 설명을 해준다면 훨씬 효과적이겠다. 단 31페이지 각주에 1차 대전이 2차 대전이라고 잘못 표기 되어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4-08-06 08: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4-08-06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읽어보라고 해서 왔습니다.^^
글쎄요, 저는 아예 전쟁이라는 낱말조차 아이가 모르고 살았으면 싶지만
언젠가는 설명해줘야 할 때가 오겠죠. 그때 이 책이 도움이 되겠네요.
보관함에 집어넣습니다.

2004-08-07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쟁이라는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설명해주었다는 것이 맘에 들어요. 저도 애들한테 뉴스도 못 보게 하지만, 이 정도는 읽혀야 겠다 싶었어요. 반갑습니다. 로드무비님 아뒤가 꽤 낭만적이시네요.^^

2004-08-10 16: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