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름다운 정원
심윤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런 류의 소설을 좋아한다. 여자 아이의 시점으로 씌여진 은희경의 <새의 선물>과 비교해서 읽어 보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새의 선물>은 여자 아이가 주인공이었는데, 남성적인 문체에 매력을 느낀 기억이 있다. <나의...아름다운...정원>은 소년의 시점으로 씌여졌지만 섬세하고 여성적이면서 거침없어서 시원시원하게 읽혀서 좋았다.

시간과 공간, 인물이 참 잘 어우러져서 소설적인 구조가 참 견고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 읽고나니 공간 두 곳이 그려졌다. 동구가 현실에 발 붙이고 살던 공간과 동구의 마음 속 공간. 동구가 동경해 마지않던 삼층집의 아름답고 완벽한 정원과 동구의 가족과 가정사를 대변하는 나의...아름다운...정원은 묘한 대조를 이루면서 나약하고 비굴하고 모순덩어리인 인간들에게 그래도 더듬더듬 희망을 던져 주고 있다. 나의...아름다운...정원을 지키기 위해 동구가 선택한 대안은 그래서 눈물겹게 아름답고도 슬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