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청소부 풀빛 그림 아이 33
모니카 페트 지음, 김경연 옮김, 안토니 보라틴스키 그림 / 풀빛 / 2000년 11월
평점 :
품절


좋아하는 직업을 가지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삶의 모습이다. 지금 우리는 과연 얼마나 행복하게 살고 있는가 그리고 내가 행복하지 않은 것을 남의 탓이라 말하며 살고 있지는 않나 돌아보게 만드는 그림책 한 권을 읽었다. 행복한 청소부는 그림책이다. 매 페이지 마다 오른쪽 전면은 신비함이 넘쳐 나는 그림으로 채워져 있고 왼쪽에는 이야기가 쓰여져 있다. 입말로 다정하게 이야기 하듯이 씌여진 글의 내용은 초등학교 3학년 정도라면 누구라도 즐거이 읽을 수 있겠고 1,2학년도 엄마 무릎 위에서라면 다소 글이 많은 감이 있지만 재미있게 들을 수는 있겠다.

그림의 전반적인 색조는 어두운 감이 있으나 그것은 음악이라던가 책의 내용 또 그것을 즐거이 탐구하는 인간의 지적 호기심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훌륭히 형상화 해내고 있어 부담이 없다. 오히려 아이들이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좋은 꿈속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청소부의 표정은 생각을 유발 시키는 힘이 있으며 순수하고 성실한 인간미를 잘 살려 내고 있어 친근하다.

행복한 청소부는 다소 교훈적인 동화이다. 그런데 그 교훈적인 것인 이야기의 전반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 부담스럽지 않다. 직업에 대한 선입견을 불식하면서 아이들을 자연스럽게 직업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행복이라는 것은 내가 가꾸는 것이라는 인생의 절대 진리 속으로 유도하고 있다. 비록 청소부지만 자기 일에 만족하고 열심히 살기에 행복하였던 청소부가 있었다. 어느 날 자신이 매일 닦고 있는 거리의 표지판에 있는 작가나 음악가에 대해 아이만큼이나 모른다는 것을 깨닫고 인물에 대해 작품에 대해 나름의 방법으로 열심히 깨우치고 즐기다가 그것이 전문가의 수준이 되어 그것으로 유명해지고 명예의 유혹을 받았지만 청소부로 행복했기에 청소부로 남는 다는 이야기 속으로 아이들을 끌어 들이고 있는 것이다.

행복이란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것인가라는 다소 철학적인 물음을 던져 주는 얘기 이면서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는 책이다. 단순히 돈벌이를 위한 직업이 아닌 최선을 다한 삶 속에서 만족하며 행복감을 느낀다는 그 위에 또 다른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두라는 메시지에서 우리는 크게 삶의 자세와 방향성 같은 의미를 캐내고 그것을 아이들과 얘기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청소부가 행복했던 이유를 찾아 보고 그것을 내 현실 속에서 행복의 개념과 연결시키고 차이점에 있는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찾아 보면서 가치 있는 삶에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다소 철학적인 질문을 던져야 하기에 독서력이 있는 3학년 정도에서 가치관 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5,6학년 아이들에게 적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겠다. 더불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며 하루하루를 다람쥐 체 바퀴 돌 듯 사는 현대의 어른들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