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이부리말 아이들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양장본
김중미 지음, 송진헌 그림 / 창비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막 괭이 부리말 아이들을 다 읽었다. 책을 덮고, 겉장을 한 번 쓰다듬어도 보고 그림도 한 번 보고 책장을 훌 넘기며 보고 앞으로도 보고 뒤로도 본다. 표지의 삽화을 보면서 얘가 숙자겠네 얘가 동수겠네 책 속의 인물들이 막 살아 나올 것만 같은 현실감과 솟구치는 애정을 주체할 길이 없다. 책을 읽으면서 습관적으로 이 글을 쓴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어디를 어떻게 뜯어 봐도 이 글은 쥐어 짜내 듯 나온 글이 아니다. 그냥 일기문이고 생활문인 것 같은 지극한 자연스러움이 있다. 글이 거짓말을 못하는 이유를 이 책에서 발견한다. 아무 것도 모르고 읽어도 이 글은 작가의 생활에서 나왔다는 것이 절로 읽힌다. 거짓말을 하지 않는 글… 여운이 길게 남는다.

아~어떻게 이런 현실이 있을 수 있을까,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었을까 그래 정말 리얼리즘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 현실은 이 글 보다 훨씬 더 열악하겠지만 이 글 속에는 현실을 버리지 않고 뛰어 든 젊음이 있어 희망이 있다. 작가가 이 글을 동화로 쓰지 않았다면 더 삭막한 리얼리즘이 펼쳐졌을지도 모르겠다. 이 글이 동화로 씌여져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각자 자신의 처지에 만족하면 만족한대로 불만이면 불만인대로 나와 남을 돌아보게 하는 책.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만든 책이다.

방송국 피디라는 직업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한다.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했지 않는가. 수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읽게 했다는 점만으로도 너무 대단하단 생각을 한다. 이 글을 쓴 작가야 더 말할 것도 없고, 이 책을 출판한 창비, 가슴을 턱 내려 앉게 만드는 그림을 그린 작가 다 너무 대단한 사람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